5.25~6.5, 포도과수원과 인근야산 지역 대상

농림수산식품부는 최근 산림에 분포하는 꽃매미의 개체수가 급격히 증가해 포도과수원으로 유입, 농작물에 피해를 주고 있어 긴급 공동방제를 실시할 방침이다.

이를 위해 꽃매미 알 부화 최성기인 5.25~6.5기간을 일제 공동방제기간으로 정하여 꽃매미 발생지역 포도과수원 3천여ha에 대해 긴급 방제를 실시하기로 하고, 소요되는 약제비 3억원 중 국고와 지방비에서 2억 3천만 원을 지원할 예정이다. 

방제 대상 시·군 : 안성 400ha, 가평 290, 천안 1,200, 안성 260 등

또한 농업인이 포도과수원에 있는 꽃매미를 방제하여도 인근 야산에서 다시 유입되어 피해를 주므로 산림청과 공조하여 인근 산림지역(가죽나무 등 기주식물 288ha)도 같이 방제하기로 하였다. 

중국 등에서 들어온 것으로 알려진 꽃매미는 그 동안 야산과 도시공원 등에서 발견되었으나 지구온난화 등으로 월동 생존율이 높아지면서 포도 등 과수지역에 서식하여 피해를 주고 있다. 

최근 국내 천적이 없는 상태에서 발생밀도가 급격히 증가하고 있으며, 경기·충남지역에서 강원, 경북, 전북 등 전국적으로 확산되어가고 있다. 

또한 5월 상순부터 월동알이 부화되어 포도 줄기와 잎에서 즙액을 빨아먹어 나무의 세력을 약화시키고, 성충이 되는 7월 하순부터는 배설물을 포도 잎과 과실에 뿌려 그을름병을 유발시키고 과실의 상품성을 떨어뜨린다. 

농식품부 관계자는 꽃매미 발생지역 농업인들에게 공동방제기간 중에 지방자치단체(시·군)에서 실시하는 방제사업에 적극 참여해 줄 것을 당부하는 한편, 주기적인 예찰과 지도를 통해 꽃매미를 방제할 계획임을 밝혔다. 

농촌진흥청, 산림청과 함께 지난 5.13(수)에 관련 공무원 130명에 대한 교육을 실시한 바 있다.



저작권자 © 뉴스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