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일 서울 여의도 국회 행정안전위원회에서 열린 행정안전부·인사혁신처·공무원연금공단에 대한 국정감사에서 증인으로 출석한 최정우 포스코 그룹 회장이 의원 질의에 답변하고 있다. 연합뉴스
4일 서울 여의도 국회 행정안전위원회에서 열린 행정안전부·인사혁신처·공무원연금공단에 대한 국정감사에서 증인으로 출석한 최정우 포스코 그룹 회장이 의원 질의에 답변하고 있다. 연합뉴스

[뉴스데일리]포스코그룹 최정우 회장이 지난 9월초 태풍 힌남노에 대응하기 위해 태풍 상륙 일주일 전부터 재난대책본부를 가동한 상황에서 주말을 이용해 골프를 친 것으로 드러났다.

4일 국회 행정안전위원회 국정감사에서 박성민 의원(국민의힘)이 증인으로 출석한 최 회장에게 “9월1일부터 재난대책본부를 가동했다고 했는데 9월3~4일 주말을 이용해 골프를 쳤느냐”고 묻자 최 회장은 “3일은 골프를 쳤고 4일은 치지 않았다”고 말했다.

이에 대해 박 의원이 “일주일 전부터 재난대책본부가 가동 중인 상황에서 골프를 치러 가는 게 재난대책 책임자로 말이 되느냐”고 질의하자 최 회장은 “회사 매뉴얼상 재난대책본부장은 제철소장으로 돼 있다”고 답했다. 그러자 박 의원은 “포스코 최종책임자가 누구인가”라고 물었고 최 회장은 “최종책임자는 회장이지만 회사에는 역할과 책임이 분할돼 있다”고 말했다.

박 의원은 이에 대해 “9월3~4일 태풍으로 전부 긴장한 상황에서 포스코 회장이 골프장에 가 있다는 게 말이 되느냐”며 “책임져야 한다”고 말했다. 최 회장은 태풍이 상륙한 지난달 6일에도 포항제철소 현장에 가지 않고 서울에 있었던 것으로 드러났다.

장제원 의원(국민의힘)은 “골프장에서 노닥거리면서 태풍을 막기 위해 최선을 다했다는 말을 뻔뻔하게 하느냐”면서 “여기 장관, 차관 하물며 국회의원이 태풍이 오는데 골프쳤다면 국회의원 계속 할 수 있겠느냐”고 물었다. 장 의원은 회사 매뉴얼상 재난대책본부장이 제철소장으로 돼 있다는 최 회장의 답변에 대해 “매뉴얼 탓을 하고 있느냐. 제정신이냐. 정신차리라”고 말했다.

최 회장은 태풍 상륙 하루 전에는 개인적으로 미술 전시회도 관람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만희 의원(국민의힘)은 “최고 경영진이라는 증인, 김학동 포스코 부회장, 정탁 포스코 사장 모두 8월 30일부터 단 한번도 태풍 대응 회의를 주재한 적이 없다”면서 “태풍이 포항으로 접근하는 시간대인 9월 5일 오후 4시부터 미술 전시회를 관람했다는데 맞느냐”고 묻자 최 회장은 “맞는다”고 했다.

저작권자 © 뉴스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