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데일리]국내500대 기업의 여성임원 비율이 처음으로 6%를 넘어선 것으로 나타났다.

개정된 자본시장법의 영향으로 주요 기업의 여성 임원이 꾸준히 늘었고 이에 따라 국내 기업들의 양성평등지수도 향상됐다.

㈔위민인이노베이션(WomenInInnovation·WIN)과 기업분석연구소 리더스인덱스는 이런 내용이 담긴 국내 주요 기업 양성평등지수 평가 결과를15일 발표했다.

리더스인덱스가 국내500대 기업 중 사업보고서를 제출하는353개사를 대상으로 양성평등지수를 평가한 결과 이들 기업의 양성평등지수는 평균56.7점으로 지난해보다4.8점 높아졌다.

양성평등지수 우수기업으로는CJ제일제당, 아모레퍼시픽, 영원무역, 이랜드월드,KB생명보험, 크래프톤, 하나은행, 한국씨티은행, 한미약품, 한세실업(이상 가나다순) 등10곳이 선정됐다.

업종별로는 생활용품, 은행, 제약, 서비스 업종의 점수가 높았다.

양성평등지수는 고용, 근속연수, 급여, 임원, 등기이사, 고위관리자 직위 등 총 6개 항목에서 남녀 간 차이가 작고 여성 직원 관련 제도가 우수한 기업에 높은 점수가 부여된다.

항목별로 보면 여성 임원 비중이 가장 크게 개선됐다.


올해 1분기 기준 여성 임원의 비율은6.3%로 1년 전보다0.8%포인트(p) 상승했다.

여성 임원 비율이 6%를 넘은 것은 개정된 자본시장법 시행을 앞두고 기업들이 여성 사외이사를 대거 영입했기 때문이다. 지난달부터 시행된 새 자본시장법은 자산총액이 2조원 이상인 상장사의 이사회를 특정 성(性)이 독식하지 않도록 규정하고 있다.

남녀 간 근속연수 차이는2020년 말 기준3.1년에서 지난해 말2.9년으로 줄었다.

또 이들 기업에 다니는 여성의 연봉 수준은2020년 남성의65.5%에서 지난해66.1%로 소폭 상승했다.

다만 코로나19를 지나면서 대기업의 여성 고용 비율은26.6%에서25.5%로1.1%p 하락했다.

위민인이노베이션과 리더스인덱스는2020년부터 양성평등 우수기업을 평가해'WIN-어워드'를 발표하고 있다.

이번WIN-어워드 시상식은 이날 오후 4시 서울 중구 장충동 서울클럽에서 열린다.

위민인이노베이션의 서지희 회장은 "여성의 성장을 지원하고 그들의 역량을 적극적으로 활용하는 것이 조직 내 다양성을 높이고 지속가능한 성장을 이루는 동력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뉴스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