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데일리]한국콘텐츠진흥원(원장 조현래, 이하 콘진원)은 기관의 혁신과 미래 발전을 위한 다양한 의견을 국민들로부터 직접 듣고자 ‘2022 혁신 국민제안 우수 공모전’을 개최하고, 9월 19일까지 참가자를 모집한다.

이번 공모전은 공공서비스 수요자인 국민들이 제안하는 혁신 아이디어를 바탕으로 누구나 체감할 수 있는 실질적인 변화와 성과를 창출하는 데 목적을 두고 있다. 콘진원은 이러한 국민참여형 기관 운영을 통해 국민의 눈높이에서 정책을 수립하고, 혁신역량을 극대화하며 K-콘텐츠 산업의 활력을 더욱 높여나갈 방침이다.  
 
◆ 제도 및 사업 개선, 규제 혁신 등 다양한 분야서 참신한 의견 기대

아이디어 공모 분야는 ▲제도 개선 ▲사업 개선 및 제안 ▲규제혁신 ▲기타 총 4개로 나뉜다. 대한민국 국민 누구나 참여할 수 있으며, 실행 가능하고 상용화나 유통되지 않은 아이디어와 콘텐츠여야 한다.

콘진원은 실현가능성(50점), 주제부합성(30점), 독창성·창의성(20점)을 기준으로 심사를 거쳐 최우수상, 우수상, 장려상 등 총 4건의 우수작을 선정할 계획이다. 당선자에게는 최대 50만원의 포상금이 지급된다.

보다 자세한 내용과 신청방법은 콘진원 누리집(www.kocca.kr) 공지사항에서 확인할 수 있다. 신청 마감은 9월 19일(월) 18시이며, 선정 결과는 9월 28일(수) 개별 연락 및 홈페이지 공지를 통해 발표된다.

◆ 국민과의 소통으로 누구나 체감할 수 있는 혁신 선도할 것

이 밖에도 콘진원은 대국민 소통 강화 및 혁신 추진을 위해 지난 2019년부터 매년 대학생 및 청년 종사자를 대상으로 ‘시민참여혁신단’과 ‘문화예술분야 공공기관 협업 네트워크’를 추진 운영하며 국민의 다양한 목소리를 기관 사업에 반영해왔다. 
그 과정에서 ▲문화산업 공정문화 실현을 위한 온라인 정책 토론회 개최 ▲경영 제도개선을 위한 지원사업 신청 시 제출서류 간소화 ▲지원사업 수행 기업의 편의 제공을 위한 성과 취합 절차 통일 시행 등 우수 의제들을 기관 운영과 사업에 즉각 도입한 바 있다. 

콘진원 조현래 원장은 “이번 공모전은 국민이 체감할 수 있는 변화와 성과를 창출하는 기관으로 나아가기 위한 노력의 일환”이라며, “국민들의 많은 관심과 적극적인 참여를 당부드린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뉴스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