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데일리]현대자동차가 7일 국내 중고차 시장 진출을 공식화하고 신차 수준의 상품화를 골자로 한 중고차 사업 비전과 방향까지 공개했다. 현대차가 회사 차원에서 중고차 시장 진출과 향후 운영 방안을 소개하긴 이번이 처음이다.

이달 내 중소벤처기업부에서 최종 결정할 것으로 알려진 중고차 시장의 생계형 적합업종 여부 사안과 연관된 움직임으로 보인다.

현대차는 이날 제조사로서 보유한 기술력을 활용해 성능검사와 수리를 거친 ‘인증중고차(CPO)’만 시장에 공급하겠다고 밝혔다. 이를 위해 5년, 10만㎞ 이내의 자사 브랜드 차량을 대상으로 국내 최대 수준인 200여 개 항목의 품질검사를 실시하고, 이를 통과한 차량을 신차 수준의 상품화와 판매 과정을 거쳐 선보일 방침이다.

특히 현대차는 총 3단계에 걸친 중고차 품질검사와 인증체계를 마련하고 '인증중고차 전용 하이테크센터'도 구축하기로 했다. 인증중고차 전용 하이테크센터에선 정밀진단뿐만 아닌 정비와 내·외관 개선을 전담할 조직도 운영, 중고차의 상품성까지 책임진다.

현대차는 또 중고차 허위·미끼 매물 근절을 위해 중고차 관련 정보를 수집·분석한 후 소비자들에게 종합해서 보여주는 '중고차 통합정보 포털'(가칭 중고차 연구소)도 구축한다.

이 중 중고차 성능·상태 통합정보는 국토교통부와 보험개발원 등에서 제공한 정보를 토대로 소비자들이 구매하려는 중고차의 사고 유무와 보험수리 이력, 침수차 여부, 결함·리콜내역 등을 한눈에 확인할 수 있게 했다.

이 밖에 '내차 시세 서비스'에선 적정가격을 투명하게 제공해 소비자들이 허위·미끼 매물을 걸러낼 수 있게 할 방침이다.

현대차는 모바일 응용소프트웨어(앱) 기반의 온라인 가상전시장을 중심으로 중고차 판매채널도 운영한다.

소비자들은 가상전시장에서 상품 검색과 비교부터 견적과 계약, 출고, 배송에 이르기까지 구입 전 과정을 원스톱으로 진행할 수 있다. 고객이 가상전시장에서 중고차를 계약하면 집 앞 등 원하는 장소로 배송도 가능하다.

현대차는 기존 중고차업계와 상생하기 위해 국내 시장점유율을 자체적으로 제한한 방안도 내놓았다. 올해 2.5%를 시작으로 2023년 3.6%, 2024년 5.1% 정도로 천천히 키워나간다는 방침이다.

자동차업연합회(KAIA)가 지난달 발표한 보고서에 따르면 현대차를 포함해 국내 완성차업체 5개사가 중고차 시장에 진출하더라도 2026년이 돼야 시장점유율 7.5~12.9%에 이를 것이라고 추산했다.

현대차 관계자는 "완성차업계가 중고차시장에 진출하게 되면 시장에 대한 전체적인 신뢰가 높아져 중고차 수요 증가와 시장 규모 확대로 이어질 것”이라며 “특히 중고차 정비와 부품, 유통·관리, 중고차 기반 모빌리티 서비스 사업이 확장돼 기존 중고차업계의 판매와 매출에도 긍정적인 효과가 클 것”이라고 전했다.

저작권자 © 뉴스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