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왼쪽부터, 위]김선섭 부사장, 김흥수 부사장, 오익균 부사장, 이상엽 부사장, 임태원 부사장 (왼쪽부터 아래)진은숙 부사장, 추교웅 부사장, 김정희 전무, 장웅준 전무,현대차(제네시스) 그레이엄 러셀 상무 [사진 = 현대차그룹]
[왼쪽부터, 위]김선섭 부사장, 김흥수 부사장, 오익균 부사장, 이상엽 부사장, 임태원 부사장 (왼쪽부터 아래)진은숙 부사장, 추교웅 부사장, 김정희 전무, 장웅준 전무,현대차(제네시스) 그레이엄 러셀 상무 [사진 = 현대차그룹]

[뉴스데일리]정의선 회장 취임 2년 차를 맞은 현대자동차그룹이 사상 최대 규모의 임원 인사를 실시했다. 신규 임원 203명 중 30% 이상이 40대다.

현대차는 대내외 급격한 경영 환경에 대응하고 미래 지속가능한 선순환 체계를 구축할 리더십 확보를 위한 조치라고 설명했다.

현대차그룹은 17일 임원 인사를 통해 현대차 66명, 기아 21명, 현대모비스 17명, 현대건설 15명, 현대엔지니어링 15명 등 총 203명의 신규 임원을 선임했다고 밝혔다.

이번 인사는 당초 소폭으로 이뤄질 것이라는 업계의 예상을 깨고 대규모로 진행됐다. 신규 임원 승진자 3명 중 1명은 40대로, 차세대 리더 후보군을 육성하는 한편 변화와 혁신에 대한 메시지를 담은 것으로 풀이된다

인포테인먼트, ICT(정보통신기술), 자율주행 등 주요 핵심 신기술·사업 분야의 미래 사업 경쟁력 강화를 주도할 차세대 리더들을 승진 배치했다.

현대차 인포테인먼트개발센터장·전자개발센터장으로 추교웅 전무, 미래성장기획실장·EV사업부장 김흥수 전무, 현대디자인센터장 이상엽 전무, 기초선행연구소장·수소연료전지사업부장 임태원 전무를 각각 부사장에 승진 임명하고, ICT혁신본부장에는 NHN CTO(최고기술책임자) 출신의 진은숙 부사장을 영입, 임명했다.

자율주행사업부장 장웅준 상무와 AIRS컴퍼니장 김정희 상무는 각각 전무로 승진했다.

글로벌사업에선 코로나19 등 높은 시장 불확실성속에서 우수한 사업 실적을 달성한 성과 우수인재를 발탁하고 제네시스 브랜드 경쟁력 강화를 위한 외부영입도 실시했다.

글로벌사업관리본부장에 김선섭 전무를 부사장으로 승진 임명하고 러시아권역본부장에는 오익균 전무를 부사장에 승진 임명했다.

제네시스 최고브랜드관리자(CBO)에는 그레이엄 러셀 상무를 영입 임명했다. 러셀 상무는 벤틀리, 맥캘란 등 럭셔리 브랜드에서 마케팅과 전략을 담당한 인물로 제네시스 경쟁력 강화 임무를 맡는다.

그동안 현대차그룹 디자인을 주도했던 피터 슈라이어 디자인경영담당(사장)과 연구개발본부를 이끌었던 알버트 비어만 연구개발본부장(사장)은 일선에서 물러나 각각 담당분야의 어드바이저 역할을 맡을 예정이다.

후임 연구개발본부장은 박정국 사장이 맡아 제품 통합개발을 통한 성능 향상 및 전동화, 수소 등 미래기술 개발 가속화를 지속 추진해 나간다.

현대차 윤여철 부회장, 하언태 사장, 이원희 사장, 이광국 사장은 각각 고문으로 선임되며 일선에서 물러났다.

그동안 현대차그룹의 노사관계를 조율해왔던 윤 부회장의 후임으로는 정상빈 부사장이 선임됐다. 울산 생산을 담당해온 하언태 사장의 후임은 이동석 부사장이, 이광국 중국사업총괄 사장 자리는 이혁준 전무(HMGC총경리)가 대신한다. 이원희 품질담당 사장 자리는 정준철 부사장(제조솔루션본부장)과 박홍재 부사장(경영혁신본부장)이 각각 나눠 맡기로 했다.

정몽구 명예회장 시절 그룹 경영의 중추였던 윤 부회장이 경영 일선에서 퇴진하며 부회장단에는 정태영 현대카드 부회장만 남게 됐다. 정 명예회장의 측근인 부회장단이 사실상 해체되며 정의선 회장의 친정체제 구축과 세대교체 인사가 일단락됐다는 평가가 나온다.

현대차그룹 관계자는 “그룹의 역량을 결집해 급변하는 글로벌 경영환경에 민첩하게 대응하고, 미래 지속가능한 사업 비전을 실현하기 위한 인사”라며 “완성차를 비롯한 미래 핵심 사업 분야에서의 글로벌 리더십을 확보할 수 있도록 노력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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