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년 상황 재발되면 법에 따라 단호히 조치

정부는 2일 전날 밤 서울 도심에서 발생한 불법폭력시위와 관련, 불법과 폭력을 자제하고 합법적인 방법으로 의사를 표현해 줄 것을 호소했다.

정부는 이날 오후 세종로 청사에서 법무부, 행정안전부, 문화체육관광부 등 3개 장관 명의로 발표한 담화문에서 “어제 밤 또 다시 서울 도심 한복판에서 폭력시위가 벌어져 경찰이 부상을 입고 일부 도심교통이 마비되는 등 안타까운 일이 벌어졌다”며 이 같이 밝혔다.

정부는 담화문에서 “우리는 전대미문의 막심한 경제적 어려움을 겪고 있으며, 우리 모두가 힘을 모아도 모자랄 판”이라며 “그럼도 다시 불법폭력시가 계속된다면, 그로 인한 피해는 묵묵하게 일하는 대다수 국민에게 고스란히 돌아갈 수밖에 없다”고 지적했다.

담화문은 특히 “최근 모처럼 우리나라를 찾는 외국관광객이 늘어나 우리의 외환 수지에 큰 도움을 주고 있다”면서, “하지만 그들이 즐겨 찾는 명동이나 시청 앞, 청계천, 인사동과 같은 도심 한복판에서 계속 불법폭력시위가 벌어진다면 그들은 발길을 돌리고 말 것”이라고 우려했다.

이어 “최근 실낱같으나마 도처에서 경제회복의 기미가 보이기도 한다”며 “이러한 때 폭력시위로 국력을 낭비할 시간이 없다”고 덧붙였다.

담화문은 “우리는 지난해 무분별한 시위로 많은 국력을 낭비하며, 값비싼 교훈을 얻었다”며 “올해에도 이러한 상황이 재발한다면 정부는 부득이 법에 따라 단호히 조치하지 않을 수 없다"고 밝혔다.

담화문은 “이제는 불법과 폭력을 자제하고 합법적인 방법으로 의사를 표현해야 할 것”이라며 “국민 여러분께 성숙한 시민의식을 보여주기를 간곡히 당부한다”고 밝혔다.

앞서 1일 서울 시내 곳곳에서 열린 노동절 집회에서 경찰과 시위대의 충돌이 빚어져 부상자가 발생했다.

저작권자 © 뉴스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