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데일리]‘코로나19’ 예방접종에 관한 궁금증을 Q&A로 8회에 걸쳐 알아봅니다. 이번 5회에서는 접종 기관 및 인력입니다.

Q1. 백신 종류별 접종 기관이 분류되어 있나요?

○ 접종센터는 초저온냉동 보관과 해동, 희석 등 전처리 과정이 필요한 mRNA 백신을 접종하고, 위탁의료기관에서 2~8℃에서 보관 가능한 바이러스벡터 백신을 접종할 계획입니다.

Q2. 접종센터의 운영 시기, 설치 장소, 예산 지원 등은 어떻게 되나요?

○ 접종센터 운영시기는 백신별 도입 시기 및 물량을 고려하여, 실제 운영 시기를 결정할 예정이며, 백신이 조기 도입될 경우에 즉시 접종이 가능하도록 접종센터 가동 준비를 차질없이 하겠습니다.

○ 접종센터는 시·군·구당 1개소 이상(행정구 기준) 약 250개소를 설치할 계획이며,

- 수용 인원, 교통 편의성, 공간 분리*, 별도 주차공간 등을 고려하여, 대규모 공공시설(체육관, 문화센터 등)을 우선으로 하고, 관할 구역내 공공시설이 없는 경우 국·공립병원(보건소) 등에 설치할 예정입니다.* 예진표 작성, 예진, 접종, 이상반응 모니터링 등 공간

○ 접종센터 설치·운영에 소요되는 비용은 국가에서 지원할 예정입니다.

Q3. 위탁의료기관 선정 기준과 참여방법이 어떻게 있나요?

○ 기존 국가예방접종사업에 참여하는 위탁의료기관은 별도 기준①에 부합하고, 코로나19 백신 관련 교육② 이수 및 관련 서류③ 제출할 경우, 관할 보건소의 현장점검, 계약 승인 절차로 참여 가능합니다.

① 백신 보관관리, 접종 시행능력, 감염관리 수준, 접종 및 이상반응 모니터링 공간 확보 등② 기존 참여 위탁의료기관이라 하더라도 최근 2년 이내 기본교육 및 보수교육 이수를 하지 않은 경우 보수교육이수 후 참여 가능③ 교육 수료증, 참여백신 시행확인증, 위탁의료기관 자율점검표 등

○ 신규 참여를 원하는 의료기관에서는 국가예방접종사업 절차에 따른 기본교육 이수 후, 기존 국가예방접종 위탁의료기관 참여방법과 동일하게 참여 가능합니다.

Q4. 접종센터에서 접종시 이상반응을 관찰할 수 있는 방안이 있나요?

○ 이상반응 경과를 관찰할 수 있는 별도 공간을 센터 내 확보할 예정이며, 부득이한 상황 발생 시 조치 가능하도록 응급장비 및 물품, 구급차 상시 대기 응급의료기관 사전 연계 등을 준비하여 신속하게 대응할 예정입니다.

Q5. 접종센터에 인력은 어떻게 확보하나요?

○ 전 국민 예방접종 시행에 따라 국비지원을 통해 지자체 자체적으로 의료인력 충원을 원칙으로 하고 있으며, 지자체 인력수급 상황에 따라 중앙에서 지원하는 체계로 운영할 예정입니다.

○ 이에 따라 지자체장(시도지사·시군구청장)은 지역 의사회·간호협회 등과 인력운영 협의체를 구성하고 지자체 인력운영계획*을 수립하고 있습니다.

* 지자체 접종계획에 따라 의료단체, 병·의원 등과 MOU체결로 민간인력을 확보하고, 지역내 공보의·개원의·공공병원 인력 순환근무(日·周·月) 등 다양한 방안 마련

○ 중앙에서는 의정공동위원회*를 구성(1월)하고, 지자체 인력수급에 따라 관련 부처와 협의하여 지원방안을 마련 중 입니다.

저작권자 © 뉴스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