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상경제대책회의 출범 100일…경제지표부터 확인

비상경제대책회의가 지난 1월8일 청와대 지하벙커에 ‘워 룸(war room)’ 성격의 비상경제상황실에서 첫 회의를 개최한 이래 출범 100여 일을 맞았다.

비상경제대책회의는 현 경제위기를 전시에 상응하는 국면으로 규정, 경제동향을 실시간으로 파악해 즉각적으로 범정부적인 대책을 수립하기 위한 기구로 이명박 대통령의 특별지시로 설립됐다.

청와대는 23일 비상경제대책회의 출범 106일을 맞아 그간의 활동상을 정리한 보도자료에서 “비상경제대책회의는 지금까지 총 14차례 개최돼 28건의 안건을 처리했다”며 “회의를 통해 재정의 조기집행 상황 등을 점검하고 선제적 대응을 했는가 하면 민생현장을 직접 찾아 현실성 있는 대안을 마련했다”고 평가했다.

이 대통령은 지난 1월 설 명절 연휴 때도 비상경제상황실의 비상연락망을 들고 갔고 수시로 상황실장에게 전화를 걸어 경제동향을 파악했다. 특히 해외 순방 때면 비상경제상황실 보고서를 국내 자료 중 최우선으로 챙긴다고 이동관 대변인은 설명했다.

또 비상경제상황실에서 올리는 경제지표와 분석보고서는 매일 새벽 대통령 관저로 배달되며, 이 대통령은 하루도 거르지 않고 집무실 출근 전에 이 자료들을 꼼꼼히 확인한다고 이 대변인은 전했다.

이 대변인은 “이 대통령은 회의를 할 때 관계장관들보다 항상 한 발짝 더 나아갔다”면서 “이 대통령은 한 발 물러서 관전하는 조연을 원치 않으며 국무위원과 청와대 참모, 공공기관장 모두가 경제위기 극복의 주연으로 뛰어 달라는 것이 이 대통령의 요구”라고 말했다.

첫 회의에선 중소기업 및 가계의 대출현황 점검결과를 토대로 자금공금 대책을 마련했고, 1월15일 2차 회의에선 실직 가장 및 일용직 근로자 등 위기가구에 대한 주거지원 대책을 확정했다.

또 지난달 12일 11차 회의 때는 민생안정 긴급지원대책을 추경에 반영토록 조치하고 중소상인들의 카드 수수료 부담 완화 대책을 검토했다. 1주일 후 열린 12차 회의에선 서울관악종합고용지원센터를 방문해 일자리 창출·유지대책이 추경예산에 확실히 반영될 수 있도록 하는 조치를 취했다.

청와대 비상경제상황실에는 12개 부처에서 파견된 14명이 근무하고 있다. 18개 부처에도 비상경제상황실이 구축돼 상황실장회의가 정기적으로 열린다. 2월 초부터는 전국 시·도 및 시·군·구에도 비상경제상황실이 가동되고 있다.

저작권자 © 뉴스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