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가기록원, 지역사회 각종 기록물 수집키로

국가기록원이 지방에 소재한 기록물을 발굴해 수집·보존하는 ‘내고장 역사찾기’ 사업을 추진한다고 9일 밝혔다.

이번 사업에는 16개 시·도, 각 시·군·구별 자체 기록관이 참여할 예정이며 지역 향토연구자 또는 고학력 미취업자 등의 인력이 투입된다.

발굴수집 대상은 새마을운동, 6·25 또는 월남전 참전군인 기록, 면장출신 개인사가 기록물 등 전근대부터 현대까지 생산된 문서류·시청각류·박물류·도서류·신문류 등 모든 유형을 포함한다. 또 지방자치단체별 특성을 고려한 다양한 주제에 대해 수집하도록 했다.

그동안 지방에는 다양한 기록물이 있지만 원본기록 자체에 대한 보존이나 관리가 잘 이뤄지지 않아 기록수집 및 관리를 위한 인력배치 등이 필요하다고 지적돼 왔다.

국가기록원 관계자는 “이번 사업으로 지방에 소재한 다양한 기록 정보가 발굴돼 지역 역사와 정체성 확립에 밑거름을 마련할 것”이라며 “또 약 100개 지자체가 이번 사업에 참여한다면 자문단 및 작업인력 등 연 인원 24만여 명이 동원돼 지역 일자리 창출에도 기여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수집된 기록물은 지자체 홈페이지 등을 통해 공개된다. 국가기록원에서는 차후 지자체별로 발굴된 기록물 전체를 종합한 콘텐츠를 개발할 예정이다.

저작권자 © 뉴스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