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개국 정상·아세안 사무총장 등 초청

오는 6월1~2일 제주도에서 한·아세안(ASEAN) 특별정상회의가 열린다.

청와대는 1일 “한·아세안 대화관계 수립 20주년을 기념해 아세안 10개국 정상과 아세안 사무총장을 초청할 예정”이라며 이 같이 밝혔다.

이번 특별정상회의에서 참석 정상들은 지난 20년간의 한·아세안 협력현황을 평가하고 양측간 실질협력 강화방안을 협의할 예정이다. 아울러 금융위기, 기후변화 등 범세계적 이슈에 대해서도 심도 있게 논의하게 된다.

이번 회의기간 중에는 한·아세안 기업인 교류를 통한 경제협력 증진을 위해 CEO 써밋(Summit)을 열고, 대화관계 수립 20주년을 축하하기 위한 다채로운 문화행사도 개최할 예정이다.

우리나라는 EU, 일본, 호주, 뉴질랜드, 캐나다, 미국 등에 이어 지난 1989년 한·아세안 대화관계를 수립했으며 대화관계 수립 15주년인 지난 2004년 한·아세안 포괄적 협력 동반자 관계에 관한 공동선언을 채택한 바 있다.

이번 특별정상회의는 2000년 서울 ASEM과 2005년 부산 APEC 정상회의에 이어 국내에서 개최되는 대규모 정상급 국제행사로, 우리의 대ASEAN 협력의지를 천명하고 우리의 외교지평을 한층 확대하는 동시에 개최지 제주특별자치도의 국제적 역량 강화를 도모하는 계기가 될 것으로 정부는 기대하고 있다.

저작권자 © 뉴스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