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과학기술부(장관 안병만)는 2008년 12월 1일부터 고등교육기관의 13개 항목 55개 주요 정보를 “대학알리미(www.academyinfo.go.kr)”를 통해 서비스하고 있다.

그러나 개통 이후 일부 대학(전문대 포함)에서 일부 공시항목을 입력하지 않았거나 정보를 잘못 입력한 사실을 일부 확인하고, 교육과학기술부는 대학으로 하여금 이를 수정·보완토록 했다.

대학등록금의 경우 일부 대학들이 연간 등록금을 입력하도록 한 지침과는 달리 한 학기 등록금을 입력하거나, 신입생 모집인원, 기회균형선발 결과, 전형수수료 등 항목에서 자료를 입력하지 않은 사례를 발견했다고 밝혔다.

이에 대해 교육과학기술부는 개통 다음날인 12월 2일 각 대학에 공문을 보내 잘못된 자료를 수정하고 누락된 자료를 즉시 보완토록 했다.

교육과학기술부는 수정된 등록금 자료를 바탕으로 등록금 순위를 재집계하여 12월 5일 등록금 순위를 발표할 계획이다.

교육과학기술부는 누락되거나 잘못된 자료의 시정 여부에 대해서 교육정보공시센터(한국교육개발원), 사학진흥재단 등 6개 항목관리기관과 협력하여 12월12일(금)이후 대학을 현장실사를 할 계획이다.

교육과학기술부는 이번 수정·보완 요청에도 불구하고 공시를 하지 않거나 허위정보를 시정하지 않는 대학에 대해서는 시정 또는 변경 명령을 내리고 강력한 행정 제재조치를 취할 예정이다.

향후 교육과학기술부는 상시 모니터링을 통하여 공시정보의 신뢰성을 높이고, 수요분석을 통해 공시항목을 보완해나갈 계획이다.

저작권자 © 뉴스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