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북도는 최근 친환경 저탄소·녹색성장이 경제의 새로운 성장 패러다임으로 대두됨에 따라, “굴뚝없는 공장”으로 사회·경제적 부가가치가 큰 관광산업을 체계적이고 지속적으로 추진하기 위하여 “경북 명품관광 비젼 2020”을 추진키로 하고, 관광인프라, 상품개발, 마케팅 등 관광산업 전반에 대한 개발계획을 전문기관에 연구용역 의뢰했다.

이번 연구용역은 경북이 21세기 환 동해 관광중심지로 도약하고 관광환경 변 화에 능동적으로 대응하여 경북 명품관광 구현을 위한 일관성 있는 관광개발을 추진하며, 지역의 특화발전이 가능한 개발방향을 모색하고자, 상위 종합 계획 및 각종 개발계획과 연계한 경북관광 종합개발계획을 수 립함으로서 국·내외 관광객 유치증대로 관광산업 진흥과 지 역주민 소득증대에 이번 과업의 목적을 두고 있다.

경북 명품관광 핵심 전략사업
 ○ 문화관광자원개발
  - 관광(단)지 개발 및 리모델링, 관광특구 개발
  - 문화관광자원개발 (경북 BIG4관광 및 10대 명품관광)
  - 농촌·어촌·산촌 생태·녹색관광자원개발
  - 3대문화권(유교, 가야, 신라) 관광개발
  - 동해안 해양관광개발 및 백두대간 관광개발
  - 동서남해안개발 특별법 관련 관광개발
  - 낙동강 프로젝트 관광개발 등
 
○ 관광상품 개발
  - 축제 이벤트, 테마관광상품 개발
  - 야간체험거리 관광상품 개발
  - 스토리텔링 관련 관광상품 개발 등
 
○ 홍보마케팅 기법 개발
  - 국가별 관광시장 타켓 설정
  - 통합 브랜드 개발 및 홍보마케팅 방안
  - 온·오프라인 홍보마케팅 방안
  - 대구와 연계 홍보마케팅 방안
 
○ 관광사업(잘거리, 먹거리, 쇼핑거리, 즐길거리) 마케팅 방안
○ 휴먼웨어
  - 관광산업 전문인력 확보와 관광종사원 교육훈련 방안
  - 경북관광개발공사 설립 방안 등

이와 관련 경북도 김성경 관광산업국장은 친환경 에너지 및 첨단산업과의 복합·융합한 경북만의 차별 화된 관광아이템 발굴 등을 체계적이고 유기적으로 연계된 실속있는 개발계획을 수립하여 경북관광의 큰 틀을 새로이 짤 계획이라고 했다.

또한, 이번 연구용역의 체계적인 추진과 최적화를 위해 자문 위원회 구성 및 자문회의, 주민 설명회(공청회), 설문조사, 23개시군 업무협의회, 세미나 등을 개최하여 다양화 의견을 수렴 반영할 계획이라 밝혔다.

경상북도에서는 관광산업 발전을 위해 금년 1월 행정조직을 개편하여 관광산업진흥본부(관광산업 국)를 설치하고, 관광인프라개발, 관광상품개발, 관광마케팅 업무를 체계적으로 추진하고 있으며, 특히 해외관광객 모객을 위하여 각종 홍보박람회 참가와 관광객 유치 홍보활동을 대폭 강화해 왔고 보다 체계적이고 지속적으로 추진하기 위한 경북 명품관광 비젼 설정을 위하여 분야별(해양, 산림, 농·어·산촌, 3대 문화권 등) 관광인프라·상품개발·마케팅을 총 망라한 경북권 관광개발 종합계획을 수립하고자 이번 연구용역을 추진하게 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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