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세균 국무총리가 10일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코로나19 대응 점검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중대본) 회의를 주재하며 발언하고 있다.

[뉴스데일리]정세균 국무총리는 10일 코로나19 사태와 관련해 “다행히 확진자 수가 조금씩 잦아들고 있고 병상과 생활지원센터도 확충됐지만 아직 아무도 낙관하는 사람은 없다”고 밝혔다.

정 총리는 이날 서울 세종로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코로나19 대응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중대본) 회의를 주재한 자리에서 “지난 50일간 코로나19에 대응하면서 우리는 작은 문제가 큰 사태가 될 수 있다고 하는 교훈을 얻었다”며 이 같이 말했다.

그러면서 “관계부처와 지자체에서는 소규모 집단 감염이 또 다른 큰 전파의 도화선이 될 수 있음을 염두에 두고 방역에 더욱 최선을 다해야겠다”고 강조했다.

이어 “이러한 취지에서 이번 주 목요일부터는 대구 경북 외에 다른 지자체에 대해서도 권역별로 방역 상황을 집중적으로 점검하겠다”고 밝혔다.

정 총리는 “본부장으로 2주간 머무르면서 본 대구는 공직자들과 시민들 모두가 아주 질서있고 모범적으로 코로나19와 싸우고 계셨다”며 “저는 그 2주간 대구의 품격을 봤다”고 말했다.

아울러 “코로나19 사태가 길어지면서 국민들의 어려움도 커지고 있다”며 “지금 국민들이 겪는 어려움은 말로 형언할 수 없을 정도로 심각한 상황이라는 점은 여러분 모두가 잘 알고 있을 것”이라고 언급했다.

그러면서 “방역에 최선을 다하는 것과 함께 취약계층의 보호라든지 침체된 민생경제의 회복을 위한 노력에도 최선을 다해달라”고 당부했다.

한편, 정 총리는 이날 서울에서 국무회의를 주재하고 11일 코로나19 추가경정예산안 심사를 위한 국회 예산결산특별위원회에 출석한 뒤 다시 대구로 내려가 추가적으로 조치가 필요한 사항들을 점검할 계획이다. 

저작권자 © 뉴스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