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상정 정의당 대표.

[뉴스데일리]정의당은 8일 전국위원회에서 비례대표용 연합정당에 불참하겠다는 입장을 공개적으로 밝혔다.

정의당은 이날 8번째 열린 전국위원회에서 "비례위성정당에 참여할 수 없음을 확고히 표명하면서, 수구세력의 기득권 지키기 행태와 기득권 양당체제로의 퇴행을 막아내 정치혁신의 길을 꿋꿋이 걸어가겠다는 결의를 모았다"며 만장일치로 특별결의문을 채택했다.

정의당은 줄곧 비례위성정당(이하 '연합정당')에 참여할 수 없다는 원칙을 고수해왔다. 연동형비례대표제가 국민의 의사를 제대로 반영하기 위한 제도인데, 이를 통해 비례대표 의석을 확보하려는 연합정당 창당은 '꼼수'라는 이유에서다.

정의당은 연합정당 참여를 검토하는 더불어민주당을 향해 "원칙은 사라지고, 반칙에 반칙으로 맞서겠다는 집권당의 태도는 정당정치를 송두리째 흔드는 위험한 발상"이라고 비판했다.

그러면서 연합정당이 만들어지면 결국 국민이 등을 돌려 투표율이 떨어지고, 다양성에 따라 맞는 정당에 투표하려는 유권자들의 권리를 제한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결의문을 통해 "거대정당, 제1당, 집권여당 아래에 줄 세우기를 강요해 진보·개혁진영과 시민사회를 사분오열시키고 낙인찍어서는 안 된다"며 "민심은 역동적이다"라고 밝혔다. 민주당의 연합정당 참여가 미래통합당의 위성정당인 미래한국당과 형식은 다르지만, 결과적으로 비례대표 의석수를 확보하려는 통합당의 전례를 따를 수밖에 없다는 것이 정의당의 판단이다.

정의당은 다만 민주당이 4·15 총선에서 비례대표 후보를 내지 않는 대신 정의당을 포함한 진보진영에 표를 몰아주는 '전략적 분할투표' 방안에 대해선 가능성을 열어둔 분위기다. 한편, 전국위는 이날 총선 지역구 후보 70명과 비례대표 후보 29명 등을 인준했다. 

저작권자 © 뉴스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