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데일리]경찰이 보이스피싱과 주거침입 등 민생범죄를 집중 수사하기로 했다. 사회 불안을 야기하는 생활 침해 범죄를 근절하는데 역량을 쏟겠다는 것이다.

16일 경찰청에 따르면 경찰은 오는 17일부터 5월26일까지 '서민생활 침해범죄' 특별 단속을 전개한다. 과제별 전담반을 설치하고 전담수사팀을 편성해 수사를 펼칠 예정이다.

구체적으로 경찰은 ▲전기통신금융사기 ▲생활폭력 ▲사기 수배자 집중 검거 등 세 갈래로 단속과 수사를 진행한다는 방침이다.

먼저 보이스피싱 등 전기통신금융사기와 관련해서는 총책과 연계 경로에 있는 연루자들은 물론, 범행을 도운 통신사업자나 거짓 구제 신청을 한 이들에 대해서도 수사가 진행된다.

전기통신금융사기는 최근 피해를 당한 20대가 스스로 세상을 등지는 등 사회 소요를 일으키고 있는 문제다. 피해액 규모는 지난해에만 6398억원에 달하고 있다.

경찰 관계자는 "전기통신금융사기는 서민 경제의 근간을 위협하는 대표 사례"라며 "지방경찰청 지능범죄수사대는 총책, 경찰서 강력팀은 오프라인 수취형 범죄 중간 관리책 등 검거에 집중할 것"이라고 했다.

약자 대상 폭행 등 생활폭력 범죄에 대해서도 종합 수사가 이뤄진다. 업소나 상인 상대 난동이나 주취폭력, 운전자·의료인에 대한 폭행 등이 이 범주에 속한다.

직장, 대학, 체육계 등에서 벌어지는 폭행 사건 대응도 강화한다. 점증하고 있는 여성, 아동, 노인, 장애인 등 상대 주거침입 문제와 관련해서도 강한 조치가 취해질 예정이다.

경찰은 또 전담 추적팀을 구성해 사기 혐의 수배자를 쫓기로 했다. 보이스피싱, 투자·전세·취업사기 관련자들을 적극적으로 붙잡아 사법 처리하는 동시에 추가 피해 발생도 예방하겠다는 계획이다.

공소시효 완성이 임박한 사건과 피해 규모가 큰 사건 관련자 등이 중점 추적 대상이 된다. 피해 회복이 필요한 경우나 장기 도주 중인 사건 또한 주요 추적 대상이다.

경찰 관계자는 "협력 치안을 활성화하고 피해자 보호 및 지원을 병행할 계획"이라며 "사기범들은 적극 검거하고 피해 회복을 지원하겠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뉴스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