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종석 전 청와대 실장.

[뉴스데일리]임종석 전 대통령 비서실장이 30일 검찰에 출석해 조사를 받는다. 청와대의 울산시장 하명수사 및 선거개입 의혹 사건 관련 피의자 신분이다.

임 전 실장은 이날 오전에 서울중앙지검 공공수사2부(부장검사 김태은)에 출석해 조사를 받을 예정이다. 그는 검찰 조사를 받기 전 기자들과 만나 자신의 입장을 설명하고 검찰 수사를 비판할 것으로 보인다.

임 전 실장은 전날 자신의 페이스북을 통해 출석을 예고하면서 윤석열 검찰총장 등 검찰 수뇌부를 비판했다.

그는 "윤 총장과 일부 검사들이 무리하게 밀어부친 이번 사건은 수사가 아니라 정치에 가깝다"면서 "객관적인 사실 관계를 쫓은 것이 아니라 정치적 목적을 가지고 기획을 해서 짜맞추기를 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이어 "윤 총장은 울산지검에서 검찰 스스로 1년8개월이 지나도록 덮어뒀던 사건을 갑자기 서울중앙지검으로 이첩했고, 청와대를 겨냥한 전혀 엉뚱한 그림을 그리기 시작했다"며 "저는 이번 사건을 정치적 목적을 이루기 위해 검찰총장이 독단적으로 행사한 검찰권 남용이라고 규정한다"고 밝혔다.

또 임 전 실장은 검찰의 소환 통보에 불응했다는 보도도 사실이 아니라며 "이런 식의 언론플레이에 강력한 유감을 표한다"고 반박했다.

검찰은 이날 임 전 실장을 상대로 청와대가 지난 2018년 6·13 지방선거를 앞두고 울산시장 관련 수사와 선거에 관여했다는 의혹 전반을 조사할 계획이다. 전날에는 이광철 청와대 민정비서관이 처음 검찰에 소환돼 조사를 받았다.

검찰은 또 전날 청와대와 울산시 전·현직 관계자 13명을 공직선거법 위반 혐의 등으로 불구속 기소했다. 임 전 실장과 이 비서관 등 남은 관련자들은 조사를 진행한 후 4월 총선 이후에 기소 여부가 결정될 예정이다. 검찰 관계자는 "나머지 관련자들은 추가 수사를 진행해 총선 이후 처리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백원우 전 민정비서관과 박형철 전 반부패비서관, 한병도 전 정무수석비서관 등 청와대 관계자 5명이 재판에 넘겨졌고, 송철호 울산시장과 송병기 전 울산시 경제부시장, 황운하 전 울산경찰청장 등을 비롯해 울산시 공무원 등 8명이 포함됐다.

검찰은 송 시장 측근인 송 전 부시장이 지난 2017년 10월 민정비서관실 행정관에게 김기현 전 울산시장 비위정보를 제공했고, 재가공된 범죄첩보서를 백 전 비서관이 박 전 비서관을 통해 경찰청과 울산경찰청에 하달한 것으로 파악했다.

또 검찰은 송 시장이 선거 공약을 청와대 측과 논의하고, 한 전 수석이 송 시장의 당내 경쟁자였던 임동호 전 민주당 최고위원에게 직을 제공하겠다며 출마 포기를 권유한 것으로 조사했다.

검찰은 이 같은 첩보 하달 및 선거 지원 과정에 당시 대통령비서실장인 임 전 실장이 관여한 것으로 의심하고 있다. 검찰이 압수한 송 전 부시장의 업무수첩에는 임 전 실장이 VIP(대통령)를 대신해 송 시장에게 선거 출마를 요청한다는 취지의 메모가 적힌 것으로 전해졌다. 

저작권자 © 뉴스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