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데일리]검찰 중간 간부 인사로 현 정권 관련 수사를 진행해온 차장검사들이 교체됐다. 전국 최대 규모 검찰청인 서울중앙지검은 네 명의 차장검사가 6개월 만에 모두 자리를 옮기게 됐다.

23일 법무부는 차장·부장검사 등 중간간부에 해당하는 고검검사급 257명과 일반검사 502명 등 검사 759명에 대한 인사를 단행했다. 발령은 오는 2월3일자다.

서울중앙지검은 네 명의 차장검사들이 모두 교체됐다. 청와대 하명수사·선거개입 의혹 수사를 지휘하던 신봉수 2차장 검사는 평택지청장으로, 조국 전 법무부장관 일가 의혹 사건을 수사해온 송경호 3차장검사는 여주지청장으로 발령이 났다. 신자용 1차장 검사는 부산동부지청장으로, 한석리 4차장 검사는 대구서부지청장으로 전보됐다.

‘상갓집 항명 사건’ 당사자인 양석조 대검찰청 선임연구관은 대전고검 검사로 좌천됐다.

또한 지난 8일 법무부가 단행한 고위간부급 인사를 실명비판했던 정희도 감찰2과장은 청주지검 형사1부장으로 부임됐다. 

신임 서울중앙지검 1차장 검사에는 이정현 서울서부지검 차장검사가, 3차장 검사에는 신성식 부산지검 1차장검사가, 4차장에는 김욱준 순천지청장이 발탁됐다.

청와대 하명수사·선거개입 의혹 사건을 지휘하게 될 2차장검사에는 이근수 부장검사가 기용됐다. 이 부장검사는 방위사업감독관으로 파견이 됐다가 이번에 검찰에 다시 복귀했다.

서울중앙지검은 부장급까지 대거 교체됐다. 형사 1부~13부까지 형사부 부장검사 전원을 비롯해, 반부패1·2부, 강력부, 공정거래수사부, 방위사업수사부 등 대거 대부분의 수사팀이 완전 교체됐다. 서울동부지검과 남부지검 등 서울시내 주요 검찰청도 부장검사급들이 상당수 교체됐다.

이 밖에도 안태근 전 검사장에 대해 '미투' 폭로를 한 서지현 성남지청 부부장검사는 향후 법무부에서 법무·검찰 조직문화 개선 및 성평등 업무를 담당하게 될 예정이다.

법무부는 이번 인사에서 특정 부서 중심의 기존 인사 관행과 조직 내 엘리트주의에서 탈피하는 데 중점을 뒀다고 강조했다. 인권과 민생 중심의 검찰 업무 수행을 뒷받침할 수 있는 공정한 인사를 실시했다는 게 법무부 측 입장이다.

실력과 경력을 갖췄지만 이른바 '윤석열 사단'에 밀렸던 인물들이 대거 중용된 것이라는 평가도 나온다.

법무부 관계자는 "형사부와 공판부에서 묵묵히 기본 업무를 충실히 수행한 검사와 우수 인권감독관·인권검사 등 인권보호에 충실한 검사, 기관장 추천 우수검사, 고검 등에서 맡은 바 소임을 다한 검사 등을 적극 발탁했다"고 말했다.

직제개편과 인사이동으로 현안 사건의 수사팀을 교체해 수사를 방해하려고 한다는 일각의 시선에 대해서는 "현안 사건 수사팀의 부장검사 등은 대부분 유임해 기존의 수사 및 공판 업무를 그대로 수행하도록 했다"며 "지휘계통에 있는 차장 검사는 직접 수사를 담당하는 것이 아니란 점을 고려하고, 특정 부서 출신에 편중된 인사 등을 정상화하는 차원에서 인사를 실시했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뉴스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