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동호 전 민주당 최고위원.

[뉴스데일리]검찰이 김기현 전 울산시장에 대한 ‘청와대 하명수사’ 의혹을 수사 중인 검찰이 24일 동시다발 압수수색을 벌였다. 울산지방경찰청 여러 부서와 송철호 울산시장(70)의 당내 경쟁자였던 임동호 전 더불어민주당 최고위원(51) 자택 등이 대상이었다.

서울중앙지검 공공수사2부는 이날 임 전 최고위원의 자택과 사무실을 압수수색했다고 밝혔다. 임 전 최고위원은 지난해 6·13 지방선거 전 민주당이 송 시장을 단독 공천하면서 출마하지 못했다. 검찰은 청와대가 송 시장의 출마와 당선을 위해 임 전 최고위원의 불출마를 종용했는지, 불출마를 대가로 임 전 최고위원에게 ‘낙하산 인사’를 제안했는지 등을 수사 중이다.

임 전 위원은 “(검찰의) 압수수색 영장에 송철호, 송병기, 한병도 공직선거법 위반 관련 압수수색이라고 적혀 있었다”고 말했다고 연합뉴스가 전했다.

임 전 최고위원은 지난 18일 한 언론과 인터뷰에서 “(한병도 당시 청와대 정무수석이) ‘공사 자리를 주겠다. 이번에는 송철호를 내고 대신 공사 자리에 갔으면 좋겠다’며 계속해서 불출마를 권유했다”고 말했다. 그는 “연락을 받고 청와대를 3차례 방문했다”고도 했다.

검찰은 이날 울산지방경찰청 지능범죄수사대, 정보과, 홍보담당관실과 울산 남부경찰서 지능팀 등에 검사와 수사관을 보내 압수수색 영장을 집행했다. 지능범죄수사대는 지난해 6·13 지방선거를 앞두고 김 전 시장 측근 비리 혐의를 수사하던 곳이다.

해당 수사 단초가 된 비위 첩보는 송 시장의 최측근인 송병기 부시장으로부터 청와대가 넘겨받았다. 청와대 민정비서관실과 반부패비서관실, 경찰청 본청을 거쳐 울산경찰청에 하달됐다.

검찰은 곧 송 시장을 불러 조사할 것으로 보인다. 검찰은 송 시장이 어떻게 당내 경쟁자들을 제치고 단독 후보로 공천됐는지, 청와대가 공약 수립 등 선거 준비과정에서 불법적인 지원·개입을 했는지도 살피고 있다. 2017년 8월 울산지방경찰청장으로 취임한 뒤 김 전 시장 수사를 지휘한 황운하 대전지방경찰청장 조사도 임박한 것으로 보인다. 황 청장은 이날 경찰 치안감 전보인사에서 경찰인재개발원장으로 내정됐다. 황 청장에 대한 검찰 조사를 염두에 둔 인사라는 해석이 경찰 내부에서 나왔다.

황 청장은 총선 출마를 위해 지난달 경찰청에 명예퇴직을 신청했지만 ‘검찰 수사를 받고 있다’는 이유로 받아들여지지 않았다. 공직선거법에 따르면 공직자는 내년 출마를 위해 선거일 90일 전(1월16일)까지 사퇴해야 한다. 황 청장은 인사 발표 후 경향신문에 “검찰개혁은 시대정신이고 내게 주어진 소임은 검찰개혁”이라며 “국회의원 자체가 목표가 아니고 총선 출마가 유일한 선택지도 아니다”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뉴스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