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데일리]청와대 하명수사 의혹에 연루된 황운하 대전지방경찰청장이 지난 3일 오후 노무현재단의 유튜브 채널인 '유시민의 알릴레오' 생방송에 출연했다.

이날 방송에서 유시민 노무현재단 이사장은 검찰의 조국 전 법무부 장관 수사와 관련해 "검찰이 조 전 장관은 지금 석 달이 지나도록 기소하지 않고 있는데 이건 인디언 기우제"라고 비판했다. '

인디언 기우제'란 인디언들이 비가 올 때까지 기우제를 지내 결국 비가 온다는 뜻으로 검찰 수사를 이에 빗대 걸릴 때까지 계속 수사를 하는 것을 지적한 셈이다.

황 청장도 "수사는 최소한으로 절제된 방식으로 해야 하는데 검찰이 수사 만능주의가 되는 것 같아 위험하다"며 "지금 검찰은 뭐가 나올 때까지 수사하는 인디언 기우제식"이라고 꼬집었다. 이어 그는 서울중앙지검에서 자신이 직권남용 고발 건을 수사하는 데 대해 "지금 국면이 청와대를 공격하기에 적절한 시점이라 판단한 것 같다"며 "검찰 입장에서 검찰개혁을 추진하는 가장 핵심적인 동력은 청와대 민정수석실이기 때문에 공격하는 것"이라고 말했다.

유 이사장도 "중앙지검이 이 건으로 황운하를 손보려고 하는 것보다는 청와대를 공격하려는 의도인 것 같다"고 덧붙였다. 이어 유 이사장은 청와대 민정수석실에서 일하다 검찰 수사를 앞두고 숨진 검찰수사관과 관련해 윤석열 검찰총장을 언급하기도 했다.

그는 "윤 총장은 평소에 아끼던 수사관에게 그렇게 하느냐"며 "검찰이 이성을 회복하길 바란다"고 일침 했다. 이날 황 청장은 "검찰과 언론이 직권남용과 선개개입으로 짜 맞추려는 시도"라며 자신의 '하명수사 의혹'에 대해 해명했다.

이어 그는 "제가 (울산경찰청장에) 부임한 2017년 9월부터 김 전 시장 동생이 건설업자에게 30억원을 받았다는 구체적 정황이 확보됐다"며 "'내년 6월에 선거 있는데 이거 수사하면 안 되겠네' 하면서 덮어야 하나. 이거야 말로 고도의 정치판단이다. 법집행을 이렇게 할 수 있느냐"고 반문했다.

한편 '하명수사 의혹'은 김 전 시장 주변의 비리 첩보를 청와대로부터 황 청장 등이 넘겨받아 수삼함으로써 지난해 6.13 지방선거에 부당하게 개입한 게 아니냐는 것이 골자다.

황 청장은 당시 울산지방경찰청장으로 재직하며 김 전 시장 측근 수사와 '고래고기 환부 사건'을 지휘했다.

황 청장은 지난 1일 페이스북을 통해 "김 전 시장 측근 수사는 경찰이 무리한 수사를 한 것인지, 검찰이 불순한 의도로 무리한 불기소 결정을 한 것인지 따져봐야 한다"며 "울산경찰은 고래고기 사건에 대한 보복으로 이해하고 있다"고 적었다. 

저작권자 © 뉴스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