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관혁 세월호 참사 특수단장.

[뉴스데일리]세월호 참사 특별수사단(특수단)이 공식 출범하면서 세월호 참사를 둘러싼 모든 의혹에 대해 철저하게 조사·수사하겠다는 각오를 밝혔다.

특수단은 이르면 이번 주 사회적참사특별조사위원회 관계자들과 면담할 예정이다. 11일 세월호 특별수사단(단장 임관혁) 관계자들은 서울중앙지검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공식 출범을 선언했다.

임 단장은 “중책을 맡아 막중한 책임감을 느낀다”며 “윤석열 검찰총장의 지시와 같이 수사가 마지막이 될 수 있도록 ‘백서’를 쓰는 심정으로 모든 의혹에 대해 철저히 조사하겠다”고 말했다. 이어 “다른 정치적 고려 없이 모든 의혹을 밝힌다는 자세로 임하겠다”고 했다.

검찰은 지난 8일 임관혁(53· 26기) 안산지청장을 단장으로 조대호(46·30기) 대검 인권수사자문관, 용성진(44·33기) 영동지청장 등 부장검사 2명과 평검사 5명에 대한 인선을 완료했다.

특수단은 여기에 10여명 규모 수사관을 더해 20여명 규모로 출범했다.

대검 관계자는 “특수수사 경험이 풍부한 검사 8명으로 특수단을 구성했다”며 “서울중앙지검 소속을 제외한 전국 일선 검찰청에서 검사를 모았다”고 설명했다.

삼성바이오로직스 분식회계 사건, 부산항운노조 취업비리 사건 등을 수사했던 ‘특수통’ 검사들과 함께 과학고등학교를 졸업한 검사 2인도 합류해 눈길을 끌었다.

특수단은 수사기간이나 대상에 구애받지 않고 세월호를 둘러싼 의혹을 ‘총정리’하는 데 집중할 계획이다. 임 단장은 “국민적 의혹을 해소한다는 차원에서 필요하다면 형사처벌을 전제로 하지 않는 조사까지 해야 한다고 생각한다”고 밝혔다.

앞선 검찰 수사에서 이미 기소돼 확정판결을 받는 이들까지 수사선상에 오를 수 있다는 점을 시사한 것으로 풀이된다. 특수단은 기존 검찰 수사기록과 함께 사참위(2기 특조위)에서 수사를 의뢰한 상태인 세월호 DVR(CCTV 영상녹화장치) 조작, 청해진해운의 산업은행 불법대출 의혹 사건에 대한 기록을 우선 넘겨받아 검토에 들어갔다.

임 단장은 “세월호 유가족이나 특조위 관계자와도 당연히 소통하고 협력할 부분은 협력할 것”이라고 했다. 사참위와는 일정을 조율 중으로, 이르면 이번 주 면담이 성사될 것으로 전망된다. 

저작권자 © 뉴스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