황희석 법무부 인권국장.

조국 법무부 장관은 검찰개혁 추진 지원단 단장으로 비검찰 출신의 황희석 법무부 인권국장(53·사법연수원 31기)이 지명됐다.

10일 법무부에 따르면 조국 법무부 장관이 검찰개혁을 효과적으로 추진하기 위해 구성한 검찰개혁 추진 지원단을 황희석 법무부 인권국장이 이끌게 된다.

그는 비(非)검사 출신으로는 처음으로 인권국장 자리에 발탁된 인물이기도 하다.

박상기 전 법무부장관은 2017년 취임 이후 검사로 보임하던 법무실장과 출입국·외국인정책본부장, 인권국장을 외부인사로 임명했는데, 황 국장이 그중 한명이었다.

2002년부터 민주사회를 위한 변호사모임에서 촛불집회와 용산참사 철거민 변호인단, 중소상인 살리기운동 법률지원단장 등을 지냈다. 2010~2011년 대변인과 사무차장을 역임했다.

노무현 정부 때인 2006년에는 사법개혁추진위원회 산하 사법개혁연구회에서 활동하며 고위공직자비리수사처(공수처) 신설과 검·경 수사권 조정 등을 주장하기도 했다.

그는 최근 조 장관과 가족들을 둘러싼 의혹에 대한 검찰 수사가 시작된 이후에는 '피의사실 공표' 논란과 관련해 검찰을 강도 높게 비판하기도 했다.

황 국장은 지난달 30일 트위터를 통해 검찰 수사기밀 유출을 비판하는 박광온 더불어민주당 의원의 발언을 인용, "이번에는 본때를 보여 줘야 (한다)"며 "어느 한 놈을 본보기로 수사하고 기소하면 모든 것이 정리된다"고 썼다.

전날 검찰개혁 추진 지원단이 구성된 만큼 황 단장과 더불어 이종근 인천지검 2차장 검사(50·사법연수원 28기)를 제외하고는 아직 지원단의 규모나 인력이 확정되지 않은 상태다. 법무부는 나머지 인력은 파견이 아닌 법무부 기존 인력으로 구성한다는 방침이다.

황 변호사는 경남 함안 출신으로 마산고와 서울대 법대, 미국 조지타운 로스쿨을 졸업했다. 1999년 사법시험 합격 후에는 사회적 약자를 위한 인권변호 활동을 해왔다. 

저작권자 © 뉴스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