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데일리]해양경찰청(청장 조현배)은 올해 국민에게 공개할 정책 실명제 대상 사업을 선정하고 8월 한 달간 '국민 신청실명제'를 운영한다고 31일 밝혔다.

정책 실명제는 국민의 알 권리를 보장하고 행정기관이 수립·시행하는 정책의 투명성을 높이기 위해 정책 결정과 집행에 참여하는 관련자 실명 등을 기록해 공개하는 제도다.

해경청은 올해 정책 실명제 중점관리 대상 사업으로 외국 어선 불법조업 단속강화 대책 추진, 해양경찰법 제정, 서부 정비창 신설 사업 등 20건을 선정했다.

국민 신청실명제는 국민이 직접 '정책 실명제' 대상 희망 사업을 요청하는 제도로 지난해 한 차례 운영해 '해양 선박사고 위기 대응' 과제를 선정했다. 올해는 연 3차례(5월, 8월, 11월)로 확대해 신청을 받을 계획이다.

국민 신청실명제를 통해 접수된 내용 중 일부는 '정책 실명제' 심의위원회 의결을 거쳐 중점관리 대상 사업으로 최종 선정하며 해경청 누리집(www.kcg.go.kr)과 정보공개 포털(www.open.go.kr)을 통해 공개한다.

신청 대상은 해경이 추진할 만한 모든 사업이며 해경청 누리집이나 이메일(yangge122@korea.kr) 등을 통해 신청하면 된다.

이광진 해경청 혁신기획재정담당관은 "해경 정책에 국민의 참여 기회를 확대해 정책 추진 과정에서 투명성을 높이겠다"며 국민의 많은 참여를 기대했다. 

저작권자 © 뉴스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