곽상도 자유한국당 의원.

[뉴스데일리]김학의 전 법무부 차관의 별장 성접대 의혹 사건을 수사하고 있는 특별수사단(단장 여환섭 청주지검장)이 직권남용 혐의를 받는 자유한국당 곽상도 의원(전 청와대 민정수석)을 피의자로 전환하고 수사에 착수한 것으로 알려졌다.

15일 사정기관 관계자에 따르면 수사단은 줄곧 ‘피수사권고대상자’ 신분으로 분류해 온 곽 전 수석을 지난 주말 사이 피의자 신분으로 전환했다.

당초 수사단은 곽 전 수석을 둘러싼 의혹이 모호해 사건 전모를 파악하기가 쉽지 않다고 판단해 왔다. 하지만 전날 이세민 전 경찰청 수사기획관(경무관)을 참고인으로 불러 조사하는 과정에서 확보한 진술 등을 종합적으로 검토한 끝에 곽 전 수석을 정식 수사해야 한다고 결론지었다.

이 전 경무관은 당시 수사기획관으로 근무하다 보직 발령이 난 지 4개월 만에 수사 업무에서 밀려나 한직을 전전하다 퇴직했다. 이 전 경무관이 해당 사건을 내사한 탓에 인사 불이익을 받았다고 주장했던 것으로 알려졌다.

앞서 법무부 검찰과거사위원회는 경찰의 김 전 차관 사건 내사를 방해한 의혹이 있다며 곽 전 수석과 이중희 전 민정비서관을 검찰에 수사 권고했다.

수사단은 곽 전 수석이 김 전 차관 사건을 내사하던 경찰 수사지휘라인을 부당하게 인사조치했는지 등 직권남용 혐의 여부를 입증하는 데 수사력을 모을 것으로 보인다.

 

저작권자 © 뉴스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