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데일리]부산중부경찰서(서장 박재천)수사과(과장 전성배,팀장 김재형)는 지난 2017년 3월부터 올해 2월까지 부산 중구 관내 ‘국제시장’, ‘부평시장’ 등 주로 급전이 필요한 재래시장 영세상인 등 47명을 상대로 소액대출을 미끼로 1억5천만원을 빌려 주고 최고 연 476%의 이자를 받는 등 1억2천여만 원 상당 부당이익을 취득한 무등록 대부업 일당 4명을 검거하였다.

경찰은 이들중 조직원 및 대부업 영업 전반을 총괄 관리한 총책 A씨(남,29세)는 구속 송치하고, 나머지 조직원 B씨(26세,남)등 3명은 불구속 송치하였다.

경찰은 평소 시장 상인들로부터 “시장 골목에 불법 사채 명함형 전단들이 많이 쌓여 아침마다 청소하느라 힘들다.”는 제보를 받고 수사에 착수하였다.

경찰은 시장 주변에 잠복하여, 오토바이를 타고 다니며 불법 사채 명함형 전단지를 살포하는 조직원을 검거한 것을 시작으로 대부업 사무실을 압수수색하는 등 전원을 검거하였다.

이들은 중구 중앙동에 사무실을 두고, 오토바이를 타고 다니며 시내‧시장에 명함형 일수전단을 살포해 대부광고를 하고 광고지에는 법정 이자율을 받는 것처럼 광고했으나 실제 전화를 하는 등 상담해 보면 법정 기준을 넘는 연 476% 고리를 적용하였다.

한편 경찰은 재래시장 등지에서 물품대금 등 현금, 급전이 필요한 영세 상인들을 상대로 고금리 대부업을 자행하는 불법 무등록 대부업자들이 다수 존재 할 것으로 예상, 수사를 확대할 방침이다.

 

 

저작권자 © 뉴스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