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재식 심임 저축은행중앙회장.

[뉴스데일리]박재식 전 한국증권금융 사장이 새로운 저축은행중앙회장으로 확정됐다.

올해 저축은행들의 실적 악화 및 규제가 한층 강화할 것으로 예상하면서 업계는 금융당국과 소통이 원활한 관료 출신을 선호한 것으로 풀이된다. 이로써 16대 중앙회장이던 최규연 전 회장에 이어 다시 관료 출신 인사가 선출되게 됐다.

저축은행중앙회는 21일 서울 서초구 더케이호텔에서 회원사 임시총회를 열고 박재식 전 한국증권금융 사장을 18대 저축은행중앙회장으로 선출했다.

박 당선자는 행정고시(26회) 출신으로 기획재정부 국고국장, 금융정보분석원장, 한국증권금융 대표 등을 지냈다. 과거 재정경제부 보험제도과를 근무하면서 저축은행을 담당했던 경험도 있다.

박 당선자는 이날 오후 저축은행중앙회에서 이·취임식을 하고 3년간 79개 저축은행을 이끌게 된다.

이번 중앙회장 공모는 역대 최대인 7명 후보가 지원의사를 밝히는 등 관심이 컸다. 특히 올해는 실적악화와 규제강화가 예상돼 현 상황을 풀어줄 회장 탄생에 대한 기대도 있었다.

한 저축은행 대표는 “민간 출신 인사가 업계를 잘 이해한다는 이점이 있었다”며 “하지만 저축은행 대표들은 현 업계가 닥친 상황을 풀어줄 회장이 필요하다는 결론을 내린 것 같다”고 말했다.

신임 회장은 규제완화와 업계 이미지 쇄신 등 산적한 과제를 해결해야 할 숙제가 있다. 지속하는 최고금리 인하 및 소급적용, 총량규제 등으로 수익성 악화가 예상된다.

또 권역별 총량규제도 풀어야 한다. 비대면 계좌가 늘어나면서 사실상 영업구역의 제한이 없어졌는데 저축은행만 권역별 의무대출 규제로 손발이 묶여 있다는 이유에서다.


저축은행 대표는 “박 당선자가 현 저축은행이 겪고 있는 문제를 언급하면서 예보료 인하 등이 필요하다는 주장을 강조했다”며 “이 같은 문제가 해결할 수 있길 기대하고 있다”고 말했다.

전통 관료 출신이 선출되면서 저축은행은 다시 관출신 중앙회장을 맞이하게 됐다. 저축은행중앙회는 앞서 이순우 중앙회장을 제외하곤 대부분이 관료 출신이었다.
 

저작권자 © 뉴스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