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영표 더불어민주당 워내대표.

[뉴스데일리]홍영표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는 19일 이학재 의원이 바른미래당을 탈당해 자유한국당에 복당한 것과 관련 "정보위원장직을 사퇴하는 게 맞다"고 밝혔다.

홍 원내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이같이 밝히면서 "정보위원장은 바른미래당이 다시 맡는 게 상식이고 순리"라고 말했다.

그는 "지난 7월 여야가 원구성을 협상하는 과정에서 합의한 내용은 정보위원장은 바른미래당이 맡는다는 것이었다. 이것이 여야 합의정신"이라고 강조했다.

이 의원의 탈당 시 상임위원장을 사임한 전례가 없다는 주장에 대해 홍 원내대표는 "사실과 다르다"면서 "2016년 안전행정안전위원장을 맡고 있던 진영 의원이 새누리당을 탈당하고 민주당에 입당하면서 위원장직을 사임했다.

또 김종호 의원도 1998년 한나라당을 탈당하고 자민련에 입당할 때 정보위원장에서 스스로 물러났다"고 설명했다.

홍 원내대표는 "이 의원은 최소한의 정치적 도의와 품격을 지켜야한다. 자유한국당으로 옮기는 것은 개인의 자유지만 정보위원장 자리를 복당 선물로 챙겨가겠다는 것은 국회의원으로서 도리가 아니다"라며 "한국당도 여야 합의 정신을 파기할 생각이 아니라면 이 의원이 스스로 물러날 수 있도록 분명한 입장을 취해주기를 바란다"고 촉구했다.

한편 홍 원내대표는 전 청와대 특별감찰반원인 김태우 수사관의 의혹 제기와 관련 "한국당이 정치공세를 시작하고 있다. 민간인 불법사찰이라면서 국정조사를 해야 한다는 주장까지 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이어 "이번 사건은 김태우라는 수사관이 자신의 비리와 불법의혹을 은폐하기 위해 허위사실을 유포한 것"이라며 "문재인 정부는 지금까지 국가권력에 의해 불법정보 수집이나 사찰을 해왔던 관행을 바로 잡아왔다. 이런 노력은 모든 국민이 알고 있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뉴스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