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데일리]검찰이 일선 경찰서에서 마약 사건 보고서를 허위로 작성한 정황을 포착해 수사에 착수한 것으로 16일 확인됐다.

서울중앙지검 강력부(부장검사 김태권)는 전날 서울 강북경찰서와 노원경찰서에 대해 압수수색을 실시했다.

이 과정에서 마약 사건을 담당하는 강북경찰서 형사과 강력계 소속 A경위와 노원경찰서 형사과 마약수사팀 소속 B경위 휴대전화와 컴퓨터 하드디스크 등을 확보했다. 검찰은 압수물 분석을 끝내는 대로 이들을 불러 구체적인 경위 등을 조사할 방침이다.

검찰은 이들이 수사 보고서에 수사 협조자를 실제 제보자 이름과 다르게 기재하는 등 허위 공문서를 작성한 게 아닌지 의심하고 있다.

마약 사건 관련 수사 협조자는 재판에서 형량이 줄어드는 사례가 많아 일부 경찰관이 마약 사범과 모종의 거래를 했을 가능성도 나오고 있다.

이와 관련해 경찰청 관계자는 "지난 5월 30일 종로경찰서에 대한 첫 압수수색이 있었고, 이후 6월 18일에 보고서 작성 방법 개선 지침을 하달했다"고 밝혔다.

이어 "지난 8월에는 운영 실태를 점검하는 등 유사 사례 방지를 위한 관련 조치를 했다"고 덧붙였다. 그러면서 "지침을 통해 조사관 개인 명의가 아니라 공식 절차와 확인을 거쳐 기관장 명의로 보고서를 발송하도록 바꿨다"고 설명했다.

 

 

저작권자 © 뉴스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