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 대통령이 7일 오후 방북 직후 청와대를 찾은 마이크 폼페이오 미 국무장관을 만나 환담하고 있다. 폼페이오 장관은 이날 오전 북한 평양을 찾아 김정은 국무위원장을 만나 한반도 비핵화 관련 일정을 협의한 직후 문 대통령을 만났다.(사진=청와대)

[뉴스데일리] 마이크 폼페이오 미국 국무부 장관은 7일 "오늘 북한 방문에서 상당히 좋고 생산적인 대화를 나눴다"며 "트럼프 대통령이 말했지만, 아직 우리가 할 일이 상당히 많지만 오늘 또 한 걸음 내디뎠다고 표현할 수 있다"고 말했다.

이날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을 면담하고 방한한 마이크 폼페이오 미국 국무부 장관은 오후 6시 56분께 청와대에서 문재인 대통령을 만난 자리에서 이같이 언급한 뒤 "나중에 둘만 있을 때 더 자세히 말하겠다"고 밝혔다.

그는 "문 대통령께 감사드린다. 제가 북한을 방문한 다음 곧장 여기를 방문한 것은 매우 중요하다"며 "한국이 비핵화에 매우 중요한 역할을 담당하고 있기 때문에 여기를 곧장 방문한 것은 매우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그는 특히 "트럼프 대통령이 감사의 말씀을 전해달라고 했다"며 "문 대통령과 한국이 여기에 오기까지 상당히 많은 역할을 했고, 남북정상회담과 같은 여러 다양한 조치를 취해서 여기까지 오는 것을 지금 전 세계가 보고 있다"고 전했다.

문 대통령은 "오늘 수고 많으셨다. 미국과 남북한 모두에 아주 중요한 날"이라며 "폼페이오 장관께서 오전에 북한을 방문하시고 방북이 끝나는 대로 곧바로 한국으로 와서 결과를 공유해 주신 데 대해 깊이 감사드린다"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오늘 김정은 위원장을 만났다고 들었다"며 "그 결과에 전 세계 관심이 쏠려있다"고 언급했다.

그러면서 "이번 폼페이오 장관 방북과 앞으로 곧 있을 제2차 미북 정상회담이 한반도의 비핵화와 평화 프로세스에서 되돌아갈 수 없는 결정적인 진전을 만들어내는 좋은 계기가 되기를 기대한다"고 강조했다.

면담에는 한국 측에서는 강경화 외교부 장관과 서훈 국가정보원장, 청와대의 정의용 국가안보실장, 이상철 안보실 1차장, 윤영찬 국민소통수석, 권희석 안보전략비서관, 조한기 제1부속실장이, 미국 측에서는 해리 해리스 주한대사, 성김 주필리핀 대사, 스티븐 비건 국무부 대북정책특별대표, 패트릭 머피 국무부 동아태 차관보 대행, 앤드류 김 중앙정보국(CIA) 코리안미션 센터장, 엘리슨 후커 백악관 국가안보회의(NSC) 한반도 보좌관이 각각 배석했다.

저작권자 © 뉴스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