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데일리]경북경찰청(청장 김상운) 지능범죄수사대(대장 박기석)는 중국 청도에 콜센터를 만들어 놓고 급전을 필요로 하는 서민을 상대로 금융기관을 사칭하여, 저금리 대환대출을 미끼로 11억5,000만원 상당을 가로챈 중국 현지 보이스피싱 조직 총책 A씨(33세), 콜센터 팀장 B씨(31세)와 상담원 C씨(31세) 등 3명을 구속하였다.

또한 중국에 도피 중인 조직원 D씨(33세) 등 2명에 대해서는 여권무효화 조치 후, 인터폴 적색수배 하였다.

경찰에 따르면 A씨 등은 중국 청도에서 조선족 E씨(32세) 등과 보이스피싱 조직을 결성, 개인정보 수집, 피해자 유인, 자금책 등으로 역할을 나눴다.

이들은 2016년 3월 15일 피해자 D씨(45세)에게 전화를 걸어 ○○캐피탈 상담원으로 가장하여, 저금리로 대환대출을 해주겠다고 속여서 1,290만원을 송금 받는 등 같은 방법으로 2018. 4.까지 전국에 걸쳐 피해자 118명으로부터 11억5,000만원 상당을 편취한 것으로 드러났다.

경찰은 지난 1월 유령법인 명의 대포통장 유통 조직 30여명을 적발하여 그 중 15명을 구속한 데 이어, 이번에는 중국 현지 콜센터 운영자들에 대한 단서를 확보하고 수사에 착수, 피의자들의 근거지와 범죄 장소가 중국이어서 다소 수사에 어려움이 없지 않았으나 끈질긴 노력으로 범죄사실을 특정하고, 피의자들을 순차 검거하였다.

아울러 아직 중국에 체류 중인 미검자와 조선족에 대해서도 중국 공안과 협조하여 끝까지 추적.검거에 나섰다.

전화금융사기 피해 건수는 지난해부터 다시 급증하기 시작하여, 전국적으로 상반기에만 1만 6,000여건이 발생하였고, 피해금액만 무려 1천800억원에 이르고, 지난 2006년부터 누적된 피해금액은 1조 5,000억원에 이르고 있다.

전화금융사기 조직은 주로 중국 등 국외에서 활동 중인 관계로 국내에서는 대부분 인출책, 대포통장․대포폰 개설 등 하위 가담자들만 검거되는 실정이다.

경찰 관계자는 “경찰력만으로는 예방과 수사에 분명 한계가 있으므로, 금융기관이나 법원, 통신회사 등도 그 심각성을 인식하고, 특히, 범죄의 수단인 유령법인 개설 차단, 대포통장, 대포폰 유통 근절, 국제․인터넷 전화 연결시스템 보완 등을 위한 노력과 대책마련이 절실히 요구된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뉴스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