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태현 통일부 대변인.

[뉴스데일리]정부는 4.27 판문점 선언의 합의 사항인 남북 공동연락사무소를 14일 공식 개소한다고 12일 밝혔다.

백태현 통일부 대변인은 이날 정례 브리핑에서 "개소식은 14일 오전 10시 30분에 개성공단 내 남북 공동연락사무소 청사 앞에서 개최한다"며 이 같이 말했다.

연락사무소의 차관급 초대 소장으로는 천해성 통일부 차관이 임명됐다. 천 차관은 통일부 차관과 연락사무소 소장을 겸직하며 비상근으로 소장 업무를 맡을 예정이다.

연락사무소에 상주하며 북측과 상시 소통할 초대 사무처장으로는 김창수 통일부 장관 정책보좌관이 임명된 것으로 전해졌다.

통일부는 사무처장의 역할에 대해 "부소장 역할을 담당하게 될 것"이라고 설명했다. 우리 측은 통일부를 비롯한 유관부처 인력을 합쳐 30명의 인력으로 사무처를 꾸리기로 했다.

김 보좌관은 2003년 2월부터 2006년 4월까지 노무현 정부에서 청와대 안보정책수석실 행정관을 지낸 바 있다.

북측은 초대 소장으로 '조국평화통일위원회(조평통) 부위원장'을 통보해 왔으나 구체적인 이름은 확인되지 않았다.

북측 소장과 사무처장의 명단은 남북이 구성·운영 합의서에 최종 서명한 뒤 공개될 예정이다.

남북은 금명간 연락사무소의 인선과 관련한 명단을 교환하고 구성·운영 합의서에 최종 서명할 예정이다.

14일 오전 10시 30분에 개성공단에서 열리는 개소식에는 우리 측에서 조명균 통일부 장관을 비롯해 50~60여 명의 인사가 참석할 예정이다.

북측에서는 조 장관의 카운터파트인 리선권 조평통 위원장을 비롯해 역시 50~60여 명의 인사가 참석할 예정이라고 통일부는 밝혔다.

저작권자 © 뉴스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