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데일리]그동안 모든 군 장성들에게 지원됐던 전용 승용차가 절반 이상 감축되고, 전투 관련 주요 지휘관과 차량이 필요한 직위자 위주로 지원된다.

국방부는 8일 "오는 11월1일부터 군 전용 승용차 운용개선을 통해 그간 모든 장성들에게 지원하던 전용 승용차를 전투와 직접적인 관계가 있는 주요 지휘관과 위기관리요원 위주로 지원하기로 결정했다"고 밝혔다.

이에 따라 국방부는 군 전용 승용차 765대 중 417대(55%)를 감축할 예정이다.

감축되는 차량은 노후된 군 업무용 차량을 대체하는 데 활용하고, 운전병은 잔여 복무기간 등을 고려해 전투병력으로 전환할 방침이다.

국방부는 이같은 방안이 실시되면 매년 47억6000만원 정도의 예산이 절감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다만 국방부는 장·차관급 예우를 받는 대장·중장(43명)에게는 기존과 같이 전용 승용차를 지원할 예정이다.

소장의 경우에도 지휘관에게는 전원 전용 승용차가 지원하지만, 참모의 경우에는 군사상황을 대처할 정보·작전 참모와 인사사고를 대처할 각군 인사참모, 재난에 대응할 군수참모 등에게만 전용 승용차를 지원할 예정이다.

준장도 마찬가지로 지휘관 전원에게는 전용 승용차를 지원한다. 하지만 참모의 경우 정보·작전 참모 등 위기관리요원과 지휘보좌를 할 합참·각군본부 비서실장 등에게만 전용승용차를 제공한다.

전체적으로 장성들의 차량지원은 기존 435대에서 121대가 줄어 314대가 된다.

또 국방부는 그동안 지적됐던 국방부 본부 실장급 고위공무원 등 7명과 국방부 본부, 방위사업청 등 정부부처에서 근무하는 현역 장성도 전용 승용차 지원대상에서 제외했다.

이와 함께 4성 장군이 지휘하는 부대의 주임원사에게 제공하던 전용 승용차 9대도 전부 감축한다. 군 책임운영기관장에게 제공하던 8대의 전용 승용차 역시 육군 종합정비창장과 수도병원장 외에 전부 지원에서 제외할 계획이다.

국방부는 "현장 부대 지휘관과 필수 위기관리요원 보직자의 경우, 실질적 필요성에 따라 계속 지원해 군사대비태세 유지에 차질이 없도록 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더불어 국방부는 전용 승용차를 공무행사, 비상대기 목적에 한해 사용할 수 있도록 할 예정이다. 그동안 전용 승용차를 군 체력단련장과 종교시설 등까지 사용해 논란이 되기도 했다.

국방부는 전용 승용차 미지원자에 대한 보완 대책으로는 출근버스를 운용하고, 일과 중에는 배차를 통해 업무용 차량을 지원할 방침이다.

이 밖에도 국방부는 대령급 지휘관에게 지원되던 전용 승용차를 기존 306대에서 32대로 대폭 감축할 계획이다. 국방부는 지프차 등 전투지휘차량을 운용하게 해 임무수행에 차질이 없도록 한다는 방침이다.

국방부는 "이번 결정은 비전투 분야의 병력운용을 최소화해 전투력 향상을 보강하는 소기의 목적 달성과 함께 군 장성들에게 특권의식을 내려놓고 장성부터 솔선수범하라는 메시지를 제시한 것에 큰 의미가 있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뉴스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