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데일리]삼성전자가 국내 중소·중견기업의 제조경쟁력 강화를 위한 스마트공장 구축에 올해부터 5년간 매년 100억원씩, 총 500억원을 출연하기로 했다.

스마트공장은 제조 전 과정을 정보통신기술(ICT)로 통합해 생산시스템을 최적화하는 맞춤형 공장을 의미한다.

삼성전자는 31일 이사회를 열고 이런 내용을 골자로 하는 '스마트팩토리 지원사업 추진 안건'을 의결했다고 공시했다.

출연금은 재단법인 민관합동스마트공장추진단에 기부되며, 중소벤처기업부의 매칭 금액을 포함하면 총 1천억원 규모다.

이는 삼성전자와의 거래 여부와 관계없이 국내 중소·중견기업의 제조현장 혁신과 환경안전 개선, 운영시스템 구축, 자동화 등의 지원 활동에 투입될 것이라고 회사 측은 설명했다.

이와 별도로 삼성전자는 스마트공장 구축 대상 기업의 판로 개척과 인력 양성, 신기술 접목 등 종합 지원 활동을 위해 올해부터 5년간 매년 20억원, 총 100억원을 지원하기로 했다.

삼성전자는 2015년에도 정부가 '제조업 혁신 3.0 전략'의 일환으로 추진한 스마트공장 보급·확산 사업에 참여한 바 있다. 이를 통해 지난해까지 3년간 총 250억원을 투입해 1천여개의 스마트팩토리를 보급하는 활동을 추진했다.

재계 관계자는 "이번 대규모 출연은 삼성전자가 최근 지속적으로 진행하고 있는 협력업체 및 중소·중견기업과의 동반성장·상생협력 활동의 일환으로 여겨진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뉴스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