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정우 포스코 회장 내정자.

[뉴스데일리]포스코 해직자 등이 최정우 회장 내정자를 상대로 제기한 비리 개입 의혹을 경찰이 수사한다.

서울동부지검은 최근 포스코 해직자 등이 횡령 방조·배임·직무유기 등 의혹이 있다며 최 내정자를 고발한 사건을 서울 송파경찰서에 수사지휘 했다고 18일 밝혔다.

앞서 '포스코 바로 세우기 시민연대'는 지난 9일 최 내정자가 회사의 비리 사건에 깊숙이 개입했다는 취지의 고발장을 검찰에 제출했다.

이들은 고발장 제출 전 국회 정론관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정동화 전 포스코건설 부회장의 베트남 비자금 44억원 조성·횡령 방조와 법률 위반, 전정도 성진지오텍 사장 662억원 횡령의 방조 배임 법률 위반과 2011년 포스코 호주 철광산 로이힐 투자의 방조 배임 법률 위반으로 최 내정자를 고발한다"라고 주장했다.

또 "이미 검찰에 고발된 산토스와 페이퍼컴퍼니인 EPC의 인수와 매각도 관여하고 주도했다" "포스코건설 기획재무실장으로 산토스와 EPC 매입을 검토했고, 포스코그룹 감사실장으로 산토스와 EPC 고가 매입을 방조했다. 포스코그룹의 가치경영센터장으로 산토스와 EPC의 분식회계를 시행하고 땡처리 매각을 주도했다"라는 등의 의혹을 제기했다.

반면 포스코에서는 해당 의혹을 완강히 부인하면서 강경하게 대응하겠다는 입장이다. 포스코는 "회장 후보는 물론 포스코그룹 구성원 모두를 음해하고 모독했다"라며 "강력하게 법적인 조치를 취할 것"이라고 밝혔다.

또 "허위사실 유포에 따른 개인 및 법인에 대한 명예훼손, 회장 선임 절차를 방해한 사실에 대해서도 모든 법적 조치를 강구할 계획"이라고 강조했다. 포스코는 최 내정자의 회장 지위가 확정되는 주주총회 결의 이후에 단체에 대한 맞고소 여부를 결정할 계획이다.

저작권자 © 뉴스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