권성동 자유한국당 의원.

[뉴스데일리]검찰이 강원랜드 채용 청탁과 외압과 관련해 염동열, 권성동 자유한국당 의원 등 관련자 5명을 모두 불구속 상태로 재판에 넘겼다.

강원랜드 채용비리 관련 수사단(단장 양부남 광주지검장)은 국회의원 등이 강원랜드에 지인 채용을 청탁한 사건을 검찰에 불구속 기소의견으로 송치했다고 16일 밝혔다.

수사단에 따르면 염 의원은 2013년 지역구 사무실 보좌관 박모(46)씨를 시켜 지인 및 지지자 자녀 등 39명을 강원랜드 2차 교육생으로 채용되도록 청탁하는 데 관여한 혐의를 받고 있다.

권 의원은 지난 2013년 11월 자신의 옛 인턴 비서를 포함해 10여명을 강원랜드에 취업시키기 위해 최흥집 전 강원랜드 사장에게 인사 청탁한 혐의 등을 받고 있다.

권 의원은 2014년 최흥집 전 강원랜드 사장 등의 청탁으로 감사원 감사와 관련 부정청탁을 받고 그 대가로 자신의 비서관을 특혜 채용하게 하고 위 비서관을 채용하도록 인사팀장에게 압력을 행사한 혐의도 받고 있다.

또 2013년 11월~2014년 3월 산업부를 통해 선거운동 조력자를 강원랜드 사외이사로 지명하도록한 혐의도 있다.

앞서 강원랜드 채용비리 관련 수사단은 염 의원에 대해 지난 4월11일 구속영장이 청구됐지만, 현직 의원에 대한 불체포 특권으로 결국 영장실질심사 자체가 열리지 못했다.

권 의원에 대해서는 지난 5월19일 업무방해, 제3자 뇌물수수, 직권남용 권리행사방해 혐의로 구속영장이 청구됐지만, 자유한국당이 6월 임시국회를 소집한 바있다.

이에 권 의원은 "영장실심사에 출석해 무죄를 주장하겠다"며 지난 4일 영장실질심사 받았고 법원은 "범죄 성립 여부에 관해 법리상 의문점이 있고 현재까지의 수사 진행 경과와 피의자의 주거 등을 고려할 때 구속의 사유와 필요성을 인정하기 어렵다"는 이유로 영장을 기각했다.

또 수사단은 강원랜드 교육생 채용 청탁에 개입한 의혹을 받고 있는 김모(67)전 한나라당(현 자유한국당) 강원도당 부위원장과 강원랜드 리조트 본부장 전모씨도 불구속 상태로 검찰에 송치했다.

김 전 부위원장은 지난 2013년 지인 2명으로부터 강원랜드 교육생 취업 청탁 명목으로 총 4500만원을 수수한 혐의를 받고 있다. 근로기준법 위반 혐의로 기소된 김 전 부위원장은 지난 6월21일 징역 1년에 집행유예 2년을 선고 받았다. 당시 구속 상태로 재판을 받았던 김씨는 집행유예 선고로 석방됐다.

수사단의 첫 강제처분수사 대상자였던 전씨는 지난 2012년 권 의원과 최 전 강원랜드 사장 등과 공모해 의원실 인턴비서 등 11명을 채용하도록 인사팀장에게 압력을 행사한 혐의를 받고 있다. 강원랜드에 지인 채용을 청탁한 문체부 전 관광산업팀(현 융합관광산업과) 팀장 김모(53)씨도 불구속 의견으로 재판을 받게 됐다.

김씨는 2012년 문체부 부이사관을 강원랜드 본부장급 임원으로 채용하게 한 혐의를 받는다. 2013년에는 카지노업 편의 도모 등을 조건으로 최 전 강원랜드 사장 등으로부터 친인척 2명을 특혜 채용하게 한 혐의를 받고 있다.

이날 수사단은 강원랜드 채용비리 사건에 대해 "국회의원들이 그 지위와 권한을 이용해 관련 기업체에 압력을 가해 지지자와 지인들을 직원으로 부정채용하게 함으로써 그 자율성과 공정성을 심각하게 훼손시킨 사건"이라며 "구조적이고 관행적인 권력형 부패 사건"이라고 규정했다.

 

저작권자 © 뉴스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