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태현 통일부 대변인.

[뉴스데일리]토마스 오헤아 킨타나 유엔 북한인권 특별보고관이 지난 10일 기자회견에서 중국 북한식당 종업원 집단탈북 및 입국 과정에 문제점이 있었다는 입장을 표명한 가운데 통일부는 11일 "자유의사에 따른 입국"이라고 거듭 주장했다.

백태현 통일부 대변인은 이날 정례브리핑에서 킨타나 특별보고관의 발표 내용이 기존의 통일부 입장과 배치되는 것 아니냐는 질문에 대해 "여러 번 말했듯이 (집단탈북) 종업원들은 자유의사에 따라 입국한 것으로 알고 있으며, 추가적으로 언급할 사안은 없다"며 이같이 밝혔다.

백 대변인은 이어 킨타나 특별보고관의 발표가 정부 입장과 다른 이유에 대한 질문에도 "현 상황에서 기존 (정부) 입장은 변한 것이 없다"며 "달리 할 말이 없다"고 잘라 말했다.

백 대변인은 정부가 북한 인권 문제에 소극적이라는 일각의 평가에 대해 "북한 인권문제를 소홀히 하거나 선을 정한 적은 없다"며 "그리고 종업원 문제와 관련해서는 당사자들이 (북한의) 가족의 안위 등을 감안해 본인들의 의사가 대외적으로 공개되거나 알려지는 것을 꺼렸고, 그런 상황에서 현황을 명확하게 설명하는 데는 한계가 있다"고 말했다.

앞서 킨타나 특별보고관은 지난 10일 기자회견에서 2016년 4월 입국한 중국 북한식당 종업원 중 일부는 목적지를 알지 못한 채 한국까지 오게 됐으며, 이들의 입국 경위에 문제가 있다는 점을 지적했다. 그는 또한 이 문제에 대한 진상 조사와 책임 규명이 필요하다고 촉구했다. 아울러 귀환을 원할 경우 이들의 의사를 존중해줘야 한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뉴스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