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병기 더불어민주당 의원.

국회 정보위 소속 간사인 김병기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아들 채용 문제를 놓고 국정원에게 갑질을 했다는 의혹이 제기됐다.

11일 한겨레신문에 따르면 김 의원의 아들은 2014년 국정원에 지원했다가 신원조사에서 떨어졌다. 김 의원은 국정원에 '아들의 낙방이 부당하다'는 의견을 여러차례 전달했다는 증언이 나왔다고 한다.

보도에 따르면 국정원 내부에서는 김 의원의 문제제기가 이어지자 불합격 처분 취소 여부도 검토했던 것으로 드러났다. 결국 김 의원의 아들은 국정원 응시 네번째 만인 2016년 10월 경력직 공채로 합격했다.

국정원 출신인 김 의원은 2016년 4월 총선에서 당선된 뒤 그해 6월 국정원을 소관기관으로 둔 정보위원회 더불어민주당 간사가 됐다. 이후 김 의원은 2014년 국정원 공채에서 자신의 아들이 부당 탈락했다며 '채용 과정에 문제가 있었다는 내용을 인사기록에 남겨달라'고 여러차례 시정을 요구했다고 한다.

신원조사는 국정원 직원 공채 마지막 단계에 이뤄진다. 김 의원은 자신의 아들이 '서류전형→필기평가→체력검정→면접전형'까지 합격했는데 마지막 신원조회에서 떨어진 것은 자신에 대한 보복이라고 주장했다. 김 의원은 이명박 정부 시절 국정원에서 부당하게 해직 당했다며 국정원을 상대로 행정소송을 제기한 바 있다.

2016년 국회 정보위 소속 간사가 된 이후 제기된 김 의원의 요구에 국정원은 김 의원 아들 신원조사 보고서를 재검토하는 등 공채 평가 과정을 다시 들여다본 것으로 확인됐다고 한겨레는 밝혔다. 보도에 따르면 국정원 내부에선 김 의원 아들의 탈락을 직권으로 취소해서 합격시킬 수 있는지도 검토했으나 불가능하다는 결론이 나왔다.

김 의원의 아들은 2016년 6월 공채에서는 필기시험에서 탈락했으나 그해 10월 경력직 공채에 합격했다. ‘학사 이상 학위 소지자로 전·현직 군 장교, 경찰 공무원 중 정보·수사 분야 업무 2년 이상 경력자’ 공고가 떴고 대학 졸업 뒤 기무사 장교로 근무한 김 의원의 아들이 합격했다.

이에 대해 김 의원 측 보좌관은 “모든 내용이 사실이 아니다”라는 입장을 전했고 국정원 대변인실은 “(김 의원 아들에게) 특혜를 주려고 내부 검토를 한 적이 없다”고 밝혔다고 한겨레는 전했다.

저작권자 © 뉴스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