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데일리]포스코는 차기 최고경영자(CEO) 승계카운슬이 지난 4월 23일부터 모두 8차례의 회의를 하고 김영상 포스코대우 대표이사 사장, 김진일 전 포스코 대표이사 사장, 오인환 포스코 대표이사 사장, 장인화 포스코 대표이사 사장, 최정우 포스코켐텍 대표이사 사장 등 5명을 CEO 후보 자격심사 대상자로 확정했다고 22일 밝혔다.

후보군 5명은 포스코의 사외이사 7명으로 구성된 CEO추천위원회의 자격 심사와 면접을 거쳐 2명으로 압축된 뒤 심층면접을 치러 1명만 남게 된다. 최종 1인은 이사회를 거쳐 확정되며, 오는 7월 임시 주주총회와 이사회를 거쳐 포스코 회장에 선임될 예정이다.

지분 0.5% 이상을 보유한 주주사 30곳, 전문 써치펌 7개, 퇴직 임원 모임인 중우회, 직원대의기구인 노경협의회 등으로부터 추천받은 11명의 외부후보와 내부후보 10명 등 모두 21명이 후보군에 올랐다.

승계카운슬 4차 회의부터 모두 5차례 회의를 통해 발굴된 후보에 대한 심층검토가 진행됐다.

6차 회의에서는 후보군을 11명으로, 7차 회의에서는 6명으로 각각 추렸다. 8차 회의에서는 외국인 후보 1명이 면접 참여 의사를 철회해 나머지 5명이 면접 대상이 됐다.

승계 카운슬은 운영기간 중 추측, 음해성 기사와 명단을 공개하지 않은데 대한 비판이 많았지만, 위원들은 이에 흔들리지 않고 당당하고 떳떳하게 정해진 프로세스에 따라 소신껏 후보선정을 위해 노력해왔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뉴스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