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과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

[뉴스데일리]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은 15일(현지시간) 6·12 싱가포르 북미정상회담 당시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에게 자신에게 바로 연결될 수 있는 직통 전화번호를 전달했으며 오는 일요일(17일) 전화를 하겠다고 말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이날 백악관에서 폭스뉴스 인터뷰 및 기자들과의 일문일답 등을 통해 이같이 밝혔다.

트럼프 대통령이 정상회담에서 김 위원장의 백악관 방문, 자신의 평양 방문 등 향후 추가 정상회담 개최 가능성을 공식적으로 언급한 데 이어 북미 정상 간 핫라인 가동을 시사, 이후 정상 간 직접 대화가 상설화될지 주목된다.

트럼프 대통령은 이날 폭스뉴스 인터뷰에서 '아버지의 날' 계획에 대한 질문을 받고 "나는 실제로 북한에 전화를 걸려고 한다"고 말했다. '아버지의 날'은 매년 6월 셋째 주 일요일이다.

로이터통신은 "트럼프 대통령이 일요일 북한 지도자 김정은에게 전화를 걸 계획이라고 말했다"고 전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이어 기자들과 만나 "나는 이제 그에게 전화를 걸 수 있다. 나는 그에게 직접 연결되는 전화번호를 줬다"며 "그는 어떤 어려움은 생기면 나에게 전화를 걸 수 있다. 우리는 연락을 취할 수 있게 됐다"고 말했다고 AFP통신이 보도했다.

그는 버락 오바마 전 대통령이 자신의 집권 전에 미국에 가장 위험한 문제는 북한의 핵 프로그램이라고 이야기해줬다는 것을 전하며 "나는 그 문제를 풀었다. 그 문제(북한 핵)는 대체로 풀렸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북미 정상 간에 채택된 공동성명을 언급, "나는 매우 좋은 문서에 서명했다. 그러나 문서보다 더 중요한 것은 내가 김정은(위원장)과 좋은 관계를 갖고 있다는 것"이라며 "그것이 매우 중요한 일"이라고 강조했다.

그는 자신이 안으로 들어가 곳곳에 폭탄을 던지기 시작할 것으로 생각했다가 정반대여서 사람들이 충격을 받았을 것이라고 말했다고 AFP통신이 전했다.이어 자신이 임기를 시작했을 때 사람들은 북한과 전쟁을 하게 될 줄 알았다고 전하면서 "김정은이 우리에게 많은 걸 줬다"고 말했다.

그는 북한의 인권 문제를 간과하는 것 아니냐는 질문에는 기자들에게 "여러분도 알다시피, 나는 핵무기가 당신과 당신의 가족들을 파괴하는 걸 원하지 않는다"며 "나는 북한과 좋은 관계를 갖고 싶다"고 밝혔다.

이와 함께 트럼프 대통령은 "북한이 한국전쟁 당시 실종된 미군들의 유해송환을 시작했다"고 말했다.

앞서 북미 정상이 6·12 싱가포르 북미정상회담에서 채택한 공동성명에는 "미국과 북한은 신원이 이미 확인된 전쟁포로, 전쟁실종자들의 유해를 즉각 송환하는 것을 포함해 유해 수습을 약속한다"는 내용이 담겨있다.

저작권자 © 뉴스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