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

[뉴스데일리]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24일(현지시간) 6·12 북미정상회담을 전격 취소하겠다고 발표했지만 회담의 끈을 완전히 내려놓지는 않아 귀추가 주목된다.

특히 다음달 12일 싱가포르에서 예정된 정상회담이 그대로 진행될 가능성까지 직접 열어뒀다.

트럼프 대통령은 이날 백악관에서 열린 금융규제완화 법안 서명식에서 "바라건대 북한과 모든 일이 잘 풀릴 것"이라며 "많은 일이 일어날 수 있다"고 말했다.

이어 "지금 예정된 정상회담이 열리거나 나중에 어떤 시점에 열릴 수도 있다"며 "아무도 불안할 필요는 없고, 우리는 일을 제대로 해야 한다"고 언급했다. 트럼프 대통령의 이 같은 발언은 "세계 최강의 군이 준비돼 있다"며 한반도 돌발상황에 대비해 만반의 준비태세를 갖추고 있음을 강조한 뒤에 나왔다.

군사옵션도 배제하지 않은 채 강력한 제재와 압박을 지속하겠지만, 북미대화의 문이 엄연히 열려있음을 재확인한 발언이라는 점에 워싱턴 외교가가 주목하고 있다.

앞서 트럼프 대통령은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에게 북미회담 취소를 통보하는 서한을 보내면서도 대화를 계속하겠다는 뜻을 '정중하게' 표현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서한에서 "시간과 인내, 노력을 보여준 데 대해 대단히 감사하다"며 "언젠가는 만나기를 고대한다"고 말했다.

이어 "회담과 관련해 마음을 바꾸게 되면 부디 주저하지 말고 전화하거나 편지해달라"고 주문하기도 했다.

다음달 12일로 예정된 싱가포르 회담을 취소하겠다고 발표하면서도 '대화 모드'를 지속하겠다는 의지를 분명히 한셈이다.

실제로 트럼프 대통령은 이날 법안 서명식에서 "혹시라도 김정은이 건설적인 대화와 행동에 나설지 또 언제 그렇게 할지 기다린다"고 밝혔다.

이에 화답하듯 북한은 북미정상회담 취소에 유감을 표하면서도 미국과의 화해·대화 모드를 이어갈 의향을 절제된 어조로 표현했다.

김계관 북한 외무성 제1부상은 이날 담화를 통해 "우리는 아무 때나 어떤 방식으로든 마주앉아 문제를 풀어나갈 용의가 있음을 미국 측에 다시금 밝힌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뉴스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