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 아파트에서 공동주택 분리배출 위반 여부를 점검하고 있는 단속반원들과 주민들의 모습.

[뉴스데일리]국민 아이디어를 모아 각계 전문가의 검토를 거친 분리배출 개선안이 나올 예정이다. 

환경부는 지난 10일 정부 합동으로 발표한 ‘재활용 폐기물 관리 종합대책’의 하나로 분리배출 혼선을 줄이고 재활용이 잘될 수 있도록 6월 중 개선안을 발표한다고 17일 밝혔다.

환경부는 이 개선안을 스마트폰 앱 서비스, 홍보 책자(팜플릿) 등 다양한 형태로 국민들에게 적극적 알릴 계획이다.

이에 앞서 환경부는 21일까지 페이스북(www.facebook.com/mevpr)에서 진행 중인 ‘에코시그널 - 무엇이든 물어보세요’ 이벤트를 통해 분리배출과 관련한 불편사항, 개선 의견 등을 모은다.

23일 서울 광화문광장에서는 ’내가 만드는 분리배출 방법‘을 주제로 ’나도 한마디‘, ’알쏭달쏭 질의응답(Q&A)‘ 등 현장의 목소리를 듣는 행사가 열린다.

시민단체, 전문가, 재활용업계, 생산업계, 지방자치단체 및 관련기관 종사자 등 30여 명이 참여하는 ’분리배출 기준 개선 포럼‘도 마련된다. 포럼은 16일 1차 회의를 시작으로 3~4차례 회의를 거쳐 실효성 있는 대안을 모색할 계획이다.

한편, 서울에 있는 500세대 이상 아파트 중 지자체 추천으로 선정된 10곳을 대상으로 현장안내 도우미를 활용한 분리배출 시범사업도 6월부터 시행된다.

이 시범사업은 단지별로 재활용품 분리배출 요일에 현장안내 도우미가 배출요령 등을 안내하는 방식으로 진행된다.

한편, 서울 소재 500세대 이상의 아파트 중 지자체 추천으로 선정된 10곳을 대상으로 현장안내 도우미를 활용한 분리배출 시범사업도 6월부터 시행된다.

이 시범사업은 단지별로 재활용품 분리배출 요일에 현장안내도우미가 배출요령 등을 안내하는 방식으로 진행된다.

현장안내 도우미는 주민자치위원회, 입주자대표회의 등 지역공동체를 통해 해당지역 주민 위주로 선발하며 전문가의 사전교육을 거쳐 시범단지별 3명씩 총 30여 명이 활동한다. 

환경부는 분리배출 시범사업 아파트 단지에 분리수거시설 개선 및 2∼3개월간 현장안내 도우미의 인건비를 지원할 계획이다.

아울러 환경부는 2015년부터 추진해 현재 460곳인 ‘재활용 동네마당’을 올해 안에 623곳으로 늘릴 방침이다.

‘재활용 동네마당’ 사업은 농어촌지역, 단독주택 등 분리배출 취약지역을 대상으로 상설 거점수거시설 설치를 지원하는 사업이다.

이와 관련해 김은경 환경부 장관은 18일 오후 서울시 금천구 독산4동을 방문해 단독주택 지역의 재활용 운영 현황을 살펴본다.

저작권자 © 뉴스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