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위사업청은 정부의 일자리 창출과 경기부양 정책에 따른 ‘방위산업육성 기본계획’의 일환으로 기관총 및 토우미사일 덮개, 전투식량, 베레모 등 147개 군수품의 품질·생산 기준이 되는 국방규격 147건을 표준종합정보시스템(http://kdsis.dapa.go.kr)을 통해 공개했다. (사진=방위사업청)

[뉴스데일리]그동안 전투식량, 침낭 등은 군 장병들이 쉽게 접하는 군수품이지만 만족도가 높지 않았고, 일부 업체에서만 조달에 참여하여 시중제품의 우수한 품질을 반영하는데 한계가 있었다.

이에 방위사업청은 정부의 일자리 창출과 경기부양 정책에 따른 ‘방위산업육성 기본계획’의 일환으로 군수품의 품질·생산 기준이 되는 국방규격 147건을 표준종합정보시스템(http://kdsis.dapa.go.kr)을 통해 공개하기로 했다.

국방규격이란 군수품의 물리적 및 화학적 특성, 제조방법, 시험방법의 표준을 규정한 기술 자료를 말한다.

이번에 공개되는 토우미사일 덮개, 전투식량, 베레모 등 147개 군수품의 규격은 군사기밀이나 기술 유출 등의 우려가 없는 자료로, 인터넷 홈페이지를 통해 별도의 가입절차 없이 누구나 열람이 가능하다.

방위사업청 관계자는 이번 국방규격 공개를 통해 “능력있고 참신한 우수 중소업체의 군수품 조달 분야 참여가 기대된다”면서 “참여 업체들이 국방규격의 개선소요를 찾고 정부에 제안하는 과정을 통해 국방규격에 민간 최신 기술을 확대 적용함으로써, 군수품 품질을 향상 시킬 수 있을 것이다”고 밝혔다.

앞으로도, 방위사업청은 국방규격 공개 확대가 지속적으로 이루어지도록 내·외부 전문가와 함께 협의체를 구성하고 관련제도 개선 등의 정책을 추진해 나갈 예정이다.

저작권자 © 뉴스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