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데일리]삼성증권은 지난달 6일 배당오류 사태 당시 잘못 입고된 주식을 매도한 직원들을 형사 고소하기로 했다.

또 구성훈 대표 등 임원 전원이 주주가치 제고를 위해 자사주를 매입하며 소액투자자를 위한 투자자보호기금을 출연하기로 방침을 정했다.

삼성증권은 7일 배당오류 사태를 계기로 환골탈태하겠다며 투자자 보호 선도, 주주가치 제고, 도덕성 재무장 등 '3대 자기 혁신' 과제를 실천하겠다고 밝혔다.

우선 도덕성 재무장을 위해 대국민 사과문에서 언급한 관련자 엄중 문책 약속에 따라 잘못 배당된 주식을 매도해 도덕적 해이가 문제가 된 직원들을 형사 고소하기로 결정했다.

지난달 6일 삼성증권 직원 16명은 잘못 배당된 주식 501만2천주를 장내 매도해 시장에 혼란을 일으켰다. 다른 직원 6명은 주식을 팔려고 했지만 거래가 성사되지 않아 실패하기도 했다.

현재 해당 직원들에 대해서는 회사 차원의 징계와 매매손실 관련 민사 절차 등이 형사 고소와 별도로 진행 중이다.

삼성증권은 또 임직원 자기매매와 관련, 이미 실시 중인 임직원 온라인매매 금지 조치에 더해 의무보유 기간과 사전 승인 등을 담은 엄격한 제한 제도를 추가로 시행하기로 했다.

아울러 윤리 경영 지속성을 높이기 위해 신(新) 윤리강령을 제정하고 관련 임직원 교육을 진행하기로 했으며 홈페이지에 이번 배당오류 사태의 경과와 회사의 조치, 교훈 등을 담은 역사관 메뉴를 만들어 상시 공개하기로 했다.

주주가치 제고를 위해서는 구성훈 사장을 비롯한 임원 27명 전원이 자사주를 매입하기로 결의했다.

자사주 매입은 1분기 실적발표 이후 시행하며 임원별로 자율적으로 매입한 뒤 공시할 예정이다.이와 함께 자기자본이익률(ROE) 제고 방안 등 주주 중시 경영 계획을 마련하고 있다고 삼성증권은 설명했다. 투자자 보호 조치로는 소액투자자를 위한 투자자보호기금 설립과 기금 출연이 검토된다.

투자자보호기금은 삼성증권이 자체적으로 운영하거나 공익성 있는 기관을 찾아 운영을 위탁한 뒤 금융사고나 금융 관련 불공정거래 피해자 구제를 위한 무료 법률지원 등에 사용하는 방안 등이 논의되고 있다.

이와 함께 핀테크 등 핵심기술을 개발하는 청년 혁신벤처 등에 투자·자문 등 다양한 지원을 제공해 금융투자 관련 기술 발전을 돕기로 했다.

삼성증권은 금융투자자 보호를 선도한다는 의미에서 불완전판매 범위와 환불 기간의 획기적 확대 등을 담은 다양한 고객권익 확대 방안도 마련한다고 소개했다.

또 배당 관련 시스템 외에 사내시스템과 내부통제 프로세스를 전면적으로 재구축하고 외부 전문가들로부터 객관적이고 정기적인 검증도 받기로 했다.

삼성증권은 신설된 혁신사무국을 중심으로 이번에 발표한 3대 자기혁신 방안의 실천과제들을 추가로 마련 중이며 도출된 과제들은 외부 인사들로 구성된 혁신자문단의 조언을 거쳐 즉시 시행해 나갈 예정이다.

한편 금융감독원은 8일 오후 삼성증권에 대한 검사결과를 발표할 계획이다.

금감원은 지난달 6일 삼성증권 배당오류 사태가 발생하자 이틀간의 점검 기간을 거쳐 11일 정식 검사에 착수한 뒤 두 차례 기간을 연장해 이달 3일까지 검사를 벌여왔다.

검사를 통해 이번 사태의 발생 원인과 직원의 주식 매도 등과 관련된 위법사항 여부를 파악했다.

금감원은 삼성증권 검사 이후 증권사들을 대상으로 주식 거래 시스템을 점검하기로 한 만큼 금명간 전체 증권사에 대한 점검에도 착수할 예정이다.

저작권자 © 뉴스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