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선미 더불어민주당 의원.

[뉴스데일리]더불어민주당 진선미 의원(강동갑, 사법개혁특별위원회, 행정안전위원회)은 경찰 개혁을 위해 경찰위원회 위상강화와 경찰 권한을 최소화하는 경찰법과 경찰대학 설치법 개정안을 발의했다.

진 의원이 발의한 경찰법은 경찰위원회 위상강화를 위해 국무총리 소속의 중앙행정기관으로 위상을 강화하는 법안과 현행 경찰청장 후보군을 치안감 이상으로 확대해 현행 6명 후보군에서 31명으로 확대하는 내용이다.

또 일반경찰의 수사지휘 및 감독권을 폐지하는 국가수사본부를 신설하고, 그동안의 경찰청 보안국을 안보수사본부로 편재하는 내용을 담았다. 또 경찰대학설치법은 그동안 과도한 특혜로 비판됐던 경찰대학을 폐지하되, 현직 경찰 공무원들 대상 전문대학원으로 개편해 졸업자는 경위로 조기 진급할 수 있도록 해 경찰 조직의 전문성을 유지하는 내용을 담았다.

구체적으로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경찰위원회 위상강화: ▲국무총리 소속의 중앙행정기관으로 경찰위원회의 위상을 강화하고, ▲위원 구성은 국회와 대통령, 대법원에서 추천토록 하며 ▲위원장은 인사청문회 대상으로 4년 임기이며 ▲주요 업무는 국가 경찰의 정책수립과 집행, 인권보호 운영 개선 및 시정요구, 경찰청과 기관에 대한 관리감독, 경찰 비위사건의 감사 감찰 및 징계 요구, 부당한 수사지휘에 대한 조치 등을 맡게 된다.

국가 수사본부 신설 일반 경찰과 수사경찰을 분리해:수사만 전담하는 조직을 신설해 일반 경찰로부터 수사중인 사건을 지휘 감독할 수 없도록 하는 국가 수사본부를 신설한다

국가수사본부장은 치안정감 계급으로 3년 임기의 개방직으로 경찰 위원회의 제청으로 국무총리 경유, 대통령 임명케 했다. 국가 수사본부의 수사업무에 대해서 경찰청장 및 지방청장, 경찰 서장은 개별 사건 수사에 대해 구체적 지휘 및 감독을 금지토록 해 국가 경찰 수사의 독립성과 전문성을 보장토록 했다.

보안수사강화,안보수사본부 개편: 그동안 국정원 외에 대공 수사 전체 사건중 70%이상 경찰에서 수사를 해왔고, 국정원 개혁과 수사구조 개편에 맞춰 과거 보안수사를 전문화 및 전담하는 안보수사본부로로 개편토록 했다.

안보수사본부장은 2년 임기 개방직 치안정감으로 경찰위원회 제청으로 대통령 임명, 국가경찰과 마찬가지로 일반 경찰과 분리해 안보수사를 분리해 일반경찰로부터 수사지휘를 받지 않도록 했다.

또 인권침해 방지를 위한 내부적 통제 장치로 안보인권 감사관을 두고, 전문성 강화를 위해 안보수사 종합 교육센터 및 정보공유협의체 등을 운영하는 내용을 담고 있다.

경찰청장 임명:경찰청장은 치안총감으로 보한다는 규정으로 인해 치안정감 6명 중에서만 경찰청장을 임명할 수밖에 없는 구조였으나 이번 개정안에는 치안감으로 넓혀 현행 6명 후보군에서 31명으로 확대해 대상자를 다양화 하도록 했다.

경찰대학 폐지,경찰대학으로 개편:현재 경찰 고위직중 총경 이상 57%가 경찰대 출신이고, 경무관 이상은 64%가 경찰대학 출신으로 수사구조 개혁 등 권력기관 개편에 따라 특정대학 출신들의 경찰권 독점에 우려가 높았다. 또 국비 전액지원과 졸업 후 별도의 시험 없이 경위 임용 등 지나친 특혜에 대한 비판으로 인해 경찰대학은 폐지하면서 현직 경찰 중심의 전문 대학원으로 개편하도록 했다. 5년 이상 경찰 공무원 재직자들은 석사 과정에, 10년 이상 경찰 공무원 재직자는 박사과정에 입학할 수 있는 경찰 대학원으로 개편한다

석사과정을 마친 졸업자는 졸업 시험을 거쳐 경위로, 박사과정은 경감으로 임명되며, 대학원의 수업료와 납부금 50%는 자비부담 하도록 했다.

사개특위에서 활동하고 있는 진선미 의원은 “검찰, 경찰, 법원, 국정원 등 권력기관의 대대적인 개혁과 개편은 나라를 나라답게, 새로운 대한민국을 만들라는 국민들의 준엄한 명령”이라면서 “권력은 권한으로 시작되기 때문에 권한을 놓고 다투는 것은 권력투쟁에 다름 아니다”고 지적했다.

진 의원은 “권한을 분산하고 견제해야 독주를 막을 수 있고 이번에 발의한 경찰개혁 법안들은 수사와 기소 분리 논의와 함께 진행되어야할 법률 ”이라면서 “자치 경찰 제도를 담은 경찰법과 형사소송법 등 권력기관 개편과 개혁을 위해 검찰, 법무부, 경찰 등 각 위원회의 권고 내용과 시민들의 정책적 제안들을 계속 법안 발의로 이어 가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뉴스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