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명박 전 대통령.

[뉴스데일리] 이명박 전 대통령이 검찰 조사에서 원세훈 전 국정원장으로부터 10만불을 받았다는 의혹 등에 대해 일부 인정한 것으로 알려졌다.

그러나 삼성 다스 소송비 대납을 증명하는 청와대 문건에 대해서는 "조작된 문건"이라고 맞섰다.

서울중앙지검 관계자는 15일 기자들과 만나 "국정원 자금 부분 중에서 원 전 국정원으로부터 김희중 전 청와대 제1부속실장을 통해 받은 10만불 관련 부분 대해선 받은 사실 자체를 인정했다"고 밝혔다.

검찰은 김 전 실장이 국정원으로부터 10만불을 받아 김윤옥 여사측에 전달했다는 의혹에 대해 조사해 왔다.

검찰 조사에서 이 전 대통령은 돈을 받은 사실 자체를 인정하면서도 사용처에 대해서는 "밝히지 않겠다"는 입장을 밝혔다. 검찰은 이 전 대통령의 진술에 대해 "나랏일을 위해 사용했다"는 취지로 이해했다고 한다.

검찰은 이 사건 수사가 아직 종결되지 않았다고 보고 이 전 대통령의 가족 등에 대해서도 필요한 부분이 있으면 조사를 검토할 방침이다.

각종 혐의 사실을 자백한 측근들의 진술에 대해 이 전 대통령은 "자신들의 처벌을 경감하기 위한 허위진술이 아닌가 생각한다"고 주장했다.

특히 검찰이 삼성의 다스 소송비 대납을 증명하는 복수의 청와대 보고문건을 들이밀자 "조작된 문건으로 생각한다"고 답했다.

검찰은 영포필딩 압수수색 과정서 확보한 문건을 제시하며 이 전 대통령을 추궁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 문건은 김백준 전 청와대 총무기획관이 작성해 보관중이었던 것으로 알려졌다. 이에 대해 이 전 대통령은 "보고받은 적 없고 조작된 문건이다"라는 입장을 굽히지 않았다.

한편 이 전 대통령은 조사를 받으며 190쪽에 달하는 조서를 작성했으며 꼼꼼하게 열람하고 다수 문구에 대해 수정 및 추가 요청을 한 것으로 알려졌다.

저작권자 © 뉴스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