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데일리]성폭력을 고발하는 미투(metooㆍ나도 당했다) 운동이 확산하는 가운데 음악계에서도 국내 1세대 재즈 뮤지션 류복성(77)이 성 추문에 휩싸이자 3일 사과했다.

류복성은 이날 오후 방송될 KBS 창립 45주년 특집 ‘불후의 명곡-전설을 노래하다’에 전설로 출연해 이미 녹화까지 마쳤는데, 해당 프로그램 측은 류복성이 미투 운동의 가해자로 지목되자 류복성의 출연 분량을 편집하기로 했다.

재즈 드럼과 라틴 퍼커션의 거장인 류복성은 지난달 25일 한 여성 재즈 보컬 A씨가 소셜서비스네트워크(SNS)를 통해 다수 남성 뮤지션들의 성추행을 고발하며 “용서를 구하시려거든 공개 사과를 하시라”고 하자 지난 1일 게시글에 댓글로 사과문을 공개했다.

류복성은 사과문에서 “최근에 불거진 재즈계 미투 운동에 제 이름이 올라 있는 걸 발견했다”며 “이번 기회에 내 음악 인생 60년을 되돌아보며 뼈저린 성찰을 하게 된다. 이유 여하를 막론하고 저의 잘못된 말과 행동으로 상처 입으신 후배 뮤지션들에게 진심으로 사과드린다”고 밝혔다.

류복성은 3일 “해당 글을 읽고 사과문을 올렸다”며 “재즈 클럽 공연은 고정이 아니라 한 클럽에서 한 달에 한 번 정도 공연해 스케줄이 맞는 가수들과 한다.

오랜만에 만나다 보니 대기실에서 기다리다가 반갑다고 악수하고 허그하고 그런 것이 생활화됐었다. 하지만 상대방이 어떻게 받아들이느냐를 미처 생각하지 못했다”고 연합뉴스를 통해 말했다.

재즈 드럼과 라틴 퍼커션의 거장으로 불리는 류복성은 지난 1958년 미8군쇼에 입단하며 데뷔했다. 1971년 MBC 드라마 ‘수사반장’의 메인 테마곡에서 봉고 연주를 한 것으로 알려졌다.

 

저작권자 © 뉴스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