설정 조계종 총무원장.

[뉴스데일리]조계종 총무원장 설정스님이 제35대 집행부 인사를 단행했다.

총무원장 설정스님은 지난 21일 총무원 기획실장에 금산(승원)스님(가평 백련사 주지), 문화부장에 종민스님(서울 옥천암 주지), 사업부장에 승원스님(강릉 보현사 주지)을 임명했다. 

또 종책특보단장에 정만스님(범어사 금강암 주지), 정무특보에 금곡스님(양양 낙산사 주지), 문화특보에 혜일스님(성남 봉국사 주지), 법무특보에 만당스님(영광 불갑사 주지), 불교사회연구소장에 주경스님(동국대 감사)을 각각 임명하고 임명장을 수여했다.

총무원장 스님은 이날 “어렵게 소임을 맡은 만큼 공심을 갖고 불교의 변화와 발전을 위해 최선을 다해주길 바란다”며 “빠르게 변하는 사회에 발맞춰 종단 또한 변화하고 발전할 수 있도록 각자의 위치에서 부단히 노력하고 정진해달라”고 당부했다.

기획실장 금산스님은 관조스님을 은사로 출가해 1975년 범어사에서 지관스님을 계사로 사미계를, 1977년 범어사에서 고암스님을 계사로 구족계를 수지했다. 총무원 기획실장, 군종특별교구 부교구장 등을 역임했으며, 현재 가평 백련사 주지를 맡고 있다.

문화부장 종민스님은 월산스님을 은사로 출가해 1989년 불국사에서 월산스님을 계사로 사미계를, 2000년 송광사에서 범룡스님을 계사로 구족계를 수지했다. 학교법인 동국대 법인사무처장, 제15, 16대 중앙종회의원을 역임했으며 현재 옥천암 주지를 맡고 있다.

사업부장 승원스님은 현해스님을 은사로 출가해 1989년 범어사에서 자운스님을 계사로 사미계를, 1992년 범어사에서 석주스님을 계사로 구족계를 수지했다. 현재 강릉 보현사 주지를 맡고 있다.

종책특보단장 정만스님은 벽파스님을 은사로 출가해 1977년 관음사에서 학봉스님을 계사로 사미계를, 1979년 범어사에서 고암스님을 계사로 구족계를 수지했다. 범어사 재무국장, 호법국장, 기획국장, 총무원 총무부장과 기획실장, 재무부장, 호법부장, 한국불교문화사업단장, 제12대 중앙종회의원 등을 역임했으며 학교법인 원효학원 이사장을 맡고 있다.

정무특별보좌관 금곡스님은 성욱스님을 은사로 출가해 1982년 범어사에서 자운스님을 계사로 사미계를, 1987년 범어사에서 자운스님을 계사로 구족계를 수지했다. 총무원 재무부장과 사회부장, 호법부장, 조계종사회복지재단 상임이사,  제15, 16대 중앙종회의원 등을 역임했다. 현재 무산복지재단 대표이사와 선암사, 낙산사 주지를 맡고 있다.

문화특보 혜일스님은 도견스님을 은사로 출가해 1986년 범어사에서 자운스님을 계사로 사미계를, 1990년 범어사에서 자운스님을 계사로 구족계를 수지했다. 백련사, 연화사, 흥천사 주지, 총무원 기획실장, 문화부장, 중앙종회 사무처장, 자성과쇄신결사추진본부 사무총장, 아름다운동행 사무총장, 제14, 15대 중앙종회의원을 역임했으며 현재 성남 봉국사 주지를 맡고 있다.

법무특보 만당스님은 지종스님을 은사로 출가해 1992년 서옹스님을 계사로 사미계, 1996년 청하스님을 계사로 구족계를 수지했다. 제15대 중앙종회의원을 역임했으며, 현재 제16대 중앙종회의원, 영광 불갑사 주지를 맡고 있다.

불교사회연구소장 주경스님은 설정스님을 은사로 출가해 1986년 수덕사에서 원담스님을 계사로 사미계를, 1989년 범어사에서 자운스님을 계사로 구족계를 수지했다. 서산 부석사 주지, 불교신문사 사장, 총무원 기획실장, 조계종 포교원 포교국장과 한국불교문화사업단 사무국장, 중앙종회 사무처장, 제14, 15, 16대 중앙종회의원 등을 역임했다.

저작권자 © 뉴스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