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항공이 국내 항공사로는 처음으로 도입한 ‘드림 라이너(꿈의 항공기)’로 불리는 보잉 787-9 차세대 항공기. 첨단 기술이 집약된 보잉 787-9는 연료 효율과 착륙 소음, 기내 환경이 대폭 개선된 고효율 친환경 항공기다.

[뉴스데일리]작년 한 해 우리나라 국적 항공사들이 국제 노선을 운항하면서 항공기 배출가스 감축활동을 다각도로 실시한 결과 온실가스 약 45만 톤 감축에 성공한 것으로 나타났다.

국토교통부에 따르면 정부와 국적항공사들은 지난 2010년부터 ‘항공분야 온실가스 자발적 감축협약’을 체결하고 기후변화 및 국내외 온실가스 배출규제에 대응하고 있다.

이 협약에 따라 항공사들은 ▲연료효율이 좋은 최신형 항공기로 교체 ▲주기적인 엔진 세척 ▲객실카트 등 기내 탑재물 경량화 ▲지상이동 중 엔진출력 낮추기 ▲지상조업 시 항공기 자체전원 대신 연료효율이 높은 지상전원 이용하기 등 여러 수단을 통해 연료효율을 높이는 데 많은 노력을 해 왔다.

정부는 항공기 출·도착시간을 줄이고 항공로 복선화 등 경제운항 지원을 인프라 확대에 지속적인 노력을 기울여 왔다.

지난해 해당 협약에 따른 국적 항공사들의 감축실적을 확인한 결과, 2016년 대비 연료효율이 3.8% 대폭 개선된 것으로 나타났다. 그 결과 항공유는 14만 톤 저감, 온실가스는 45만 톤 감축에 성공한 것으로 확인됐다.

이는 여의도 약 49배 면적에 30년생 소나무 약 6900만 그루를 심는 효과와도 같다. 이를 비용으로 환산할 경우 약 986억 원(연료절감액 895억 원, 환경비용 91억 원) 상당에 해당한다.

국토부 관계자는 “감축실적이 우수한 항공사에 운수권 배분 시 가점 등 인센티브를 제공하고 있다”며 “앞으로도 다양한 제도와 지원을 통해 항공사의 온실가스 감축노력을 더욱 장려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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