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윤택 연극 연출가.

[뉴스데일리]연극계의 대표적 연출가이자 극작가인 이윤택(66) 극단 연희단거리패 예술감독은 과거 배우를 성추행했다는 사실을 인정하고 모든 활동을 중단하겠다는 입장을 밝혔다.

한국 연극계 대표 연출가 이윤택 연희단 거리패 예술감독의 성추행 사실이 확인됐다.

극단 미인의 김수희 대표는 10년 전 지방 공연 때 여관에서 유명 연출가로부터 성기 주변 안마를 요구받고 거부한 일을 밝혔다.

김 대표는 14일 자신의 페이스북에 ‘metoo’라는 해시태그(#)를 달고 10여년 전 지방 공연 당시 자신이 겪었던 일을 밝혔다. 김 대표는 글에서 “여관방을 배정받고 후배들과 같이 짐을 푸는데 여관방 인터폰이 울렸다. 밤이었다. 내가 받았고 전화 건 이는 연출이었다. 자기 방 호수를 말하며 지금 오라고 했다. 왜 부르는지 단박에 알았다. 안마를 하러 오라는 것이다”고 했다.

김 대표는 이어 “안갈 수 없었다. 그 당시 그는 내가 속한 세상의 왕이었다. 문을 열고 들어가니 그가 누워있었다. 예상대로 안마를 시켰다. 얼마쯤 지났을까 그가 갑자기 바지를 내렸다”며 연출가가 성기 주변을 안마하고 요구했다고 밝혔다. 김 대표는 “더는 못하겠습니다”라고 말하고 방을 나왔다고 했다.

김 대표는 공연이 끝난 뒤 서울에서 해당 연출가를 마주칠 때마다 도망다녔다고 했다. 김 대표는 “무섭고 끔찍했다. 그가 연극계선배로 무엇을 대표해서 발언할 때마다, 멋진 작업을 만들어냈다는 극찬의 기사들을 대할 때마다 구역질이 일었지만 피하는 방법 외에는 아무것도 하지 않았다”고 회상했다.

김 대표는 “이제라도 이 이야기를 해서 용기를 낸 분들께 힘을 보태는 것이 이제 대학로 중간 선배쯤인 거 같은 내가 작업을 해나갈 많은 후배들 앞에서 부끄럽지 않은 선배가 될 수 있는 방법이라고 생각한다”며 글을 쓴 이유를 덧붙였다.

이 감독이 속한 연희단거리패의 김소희 대표는 “(이 감독이) 지난 잘못을 반성하고 모든 것을 내려놓고 근신하겠다고 했다. 3월 5일 예정한 ‘노숙의 시’ 공연도 취소했다. 이 감독이 하차한다”고 전했다. 김 대표는 “(김수희 대표의 페이스북 글 게재 이후) 아무래도 (연희단거리패 대표인) 저한테 연락이 많이 올 거니까 (반성·근신의 자기 입장을) 전달해 달라고 했다”고 말했다.

    김수희 대표 페이스북 켑쳐.

 

 

저작권자 © 뉴스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