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데일리]검찰이 이명박 정부 청와대가 국가정보원으로부터 불법 자금을 수수한 정황을 포착해 수사에 나섰다.

이를 위해 검찰은 이명박 전 대통령의 측근으로 꼽히는 김백준 전 청와대 총무기획관 등 이명박 정부 청와대 관계자 3명의 자택을 압수수색했다.

서울중앙지검 특수2부(송경호 부장검사)는 12일 김 전 기획관과 청와대 민정2비서관을 지낸 김진모 전 서울남부지검장, 김희중 전 대통령 제1부속실장의 자택 등을 압수수색했다고 밝혔다.

검찰은 "원세훈 전 국정원장 등의 국정원 자금 사적 사용 혐의 등을 수사하는 과정에서 국정원 자금이 불법적으로 청와대 관계자들에게 전달된 단서를 포착해 수사해왔다"며 "오늘 증거 확보를 위해 압수수색을 실시했다"고 설명했다.

검찰은 이날 압수수색을 통해 이들의 휴대전화와 컴퓨터 저장 자료, 각종 문서 등을 확보해 분석하고 있다.

김 전 기획관과 김 전 비서관은 이명박 정부 초기인 2009년부터 2011년까지 청와대에서 근무했다. 김 전 기획관은 이 대통령의 '영원한 집사'로 불리는 최측근이다.

그는 2008년 17대 대통령직인수위원회 비서실 총무담당 보좌역을 담당했었고, 2008년 2월부터 2009년 9월까지는 대통령실 총무비서관으로 일했다.

김 전 비서관은 2008년 국정원에 파견돼 일했고 이후 2년 동안 이명박 정부 청와대에서 근무했다. 김 전 실장은 2008년부터 2012년까지 청와대에서 일했다.

김 전 실장의 경우 이 전 대통령을 지근거리에서 도우며 '문꼬리 권리'으로 불리기도 했지만 특정범죄가중처벌법상 알선수재 혐의가 드러나 구속되기도 하였다.

그동안 검찰은 박근혜 정부 청와대 인사들을 대상으로 '국정원 특수활동비 상납' 의혹을 수사해왔다. 검찰은 지난 4일 박근혜 전 대통령을 36억5000만원의 특활비를 국정원으로부터 상납 받은 혐의로 기소했으며, 안봉근·정호성 전 청와대 비서관도 여기에 관여한 혐의로 재판에 넘겼다.

저작권자 © 뉴스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